콘텐츠 바로가기

열린마당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진행하는 행사, 강연 소식과 공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2023 제주어 포럼 ‘눌’ <사전(辭典), 익어가다> 개최

  • 2023-10-04
  • 조회 33
첨부파일
2023 제주어 포럼 '눌' 보도 자료(231004).hwp 포럼 초대장.png 부대행사 사전 등록 안내.png

2023 제주어 포럼 ’ <사전(辭典), 익어가다> 개최

-제주어 사전에 대한 공유의 자리, 제주어 사전류 전시도 진행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학연구센터(센터장 김순자)에서는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과 함께 오는 106() 오후 1330분부터 제주대학교 중앙디지털도서관 3층 라이브러리홀에서 <2023 제주어 포럼 ’>을 개최한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는 제주어 포럼 ‘<(辭典), 익어가다>라는 제목으로 제주어 사전과 관련된 이야기를 펼친다. 동사 읽다()’가 제주어에서 익다로 나타난다는 점, 제주어 사전 관련 성과가 익어가고 있다는 의미에서 행사 제목을 이와 같이 붙였다고 한다.

제주어 포럼 ’ 1부는 제주어 사전 관련 연구 성과 등의 주제 발표로, 2부는 제주어의 보전ㆍ전승을 위한 제주어 사전 편찬 관련 좌담회로 이루어진다. 주제 발표에는 ()제주어연구소 강영봉 이사장, 제주학연구센터 김미진 전문연구위원이, 좌담회에는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강철승 자료운영팀장, 제주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김동윤 교수, 제주특별자치도민속자연사박물관 김완병 학예연구사, 『제줏말 작은사전』의 저자 김학준, 제주어 용례사전의 저자 양전형, 제주어 마음사전의 저자 현택훈 씨가 참여한다.

제주학연구센터 관계자는 제주어를 기록하고 보존하는 일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는 제주어 사전에 대해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면서 제주어를 사랑하는 많은 사람이 함께 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포럼의 부대행사로 제주어 사전류 전시도 진행되는데, 행사 당일은 사전 신청 없이 관람이 가능하다. 그 외 기간의 경우,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출입증이 없는 사람은 전시 기간 내 금요일(10. 13., 10. 20., 10. 27.)에만 관람이 가능하고, 반드시 관람 하루 전까지 사전 참가 신청을 해야만 관람이 가능하다. 사전 등록은 링크(https://naver.me/5wAbfu0b)​​로 신청서 제출 또는 제주학연구센터 누리집(http://www.jst.re.kr)을 참조하면 된다.

기타 문의=064-900-1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