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연구성과

제주학연구센터의 연구성과를 알려드립니다.

[한라일보]제주학연구센터 '우리 마을 옛사진' 공개 수집

  • 2022-05-11
  • 조회 20
바로가기
http://www.ihalla.com/article.php?aid=1650335560724540036

제주학연구센터 '우리 마을 옛사진' 공개 수집

  • 입력 : 2022. 04.19(화) 11:32
  • 오은지기자 ejoh@ihalla.com

2021년 제2회 공개 수집 대상작(강만보 기탁). 제주학연구센터 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학연구센터(센터장 김순자)가 세 번째 제주학 아카이브 옛사진을 공개 수집한다.

이번 공개 수집 주제는 제주지역 마을의 경관 변화, 생업, 세시풍속, 의례, 마을 잔치, 운동회, 새마을운동, 학교 건립 등 제주의 역사 속에서 전승되어온 '우리 마을의 옛사진'이다. 도민, 마을회, 마을 단체, 학자, 사진작가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수집 기간은 19일부터 9월 30일까지 6개월간이다. 선정된 사진(1인당 50점 한정)에 대해서는 촬영 시기 등 자료의 가치에 따라 예산 한도 내에서 저작권료를 지급할 예정이다. 또 접수된 사진 가운데 우수작을 뽑아 10월 중 시상도 이뤄진다.

2021년 제2회 공개 수집 우수상(김보향 기탁). 제주학연구센터 제공



이번 공개 수집은 온라인 업로드, 전자우편, 우편 발송, 방문 제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뤄진다.

특히 온라인 업로드 방식은 제주학 아카이브에 직접 자신의 자료를 입력함으로써 시민들이 아키비스트(archivist)로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조정현 전문연구위원은 "제주학 아카이브의 진정한 완성은 전문가와 더불어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아카이브 구축과 함께 우리 지역과 마을의 이야기와 자료를 기록하고 콘텐츠화하는 시민 아키비스트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번 사업이 시민참여 중심의 제주학을 공고히 하고, 제주의 잊혀져가는 공동체적 삶의 기억과 복원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제주학연구센터 누리집(http://www.jst.re.kr)을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