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목형명부

분야별정보 > 역사 > 제주사일반



 

※링크된 페이지에서 '원문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1900년(광무 4년) 4월부터 12월까지 濟州牧裁判所에서 관리하고 있는 이결수·미결수들에 대한 時囚成冊이다. 겉표지에는 “濟州牧刑名簿”라 되어 있지만‚ 죄수들 중에는 미결수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時囚成冊에 해당하는 자료이다. 용지도 다른 지방재판소에서 보이는 印札된 刑名簿 양식을 사용하지 않고 공문작성용 兩面罫線紙를 사용하였다. 기재 형식은 已決囚와 未決囚로 나누어 죄수의 성명과 함께 연령·거주지·職名을 적은 후‚ 이결수의 경우는 罪名·刑量·수감된 날짜·감형 여부 등을 함께 적고 미결수의 경우는 죄명과 수감된 날짜만을 적었다. 그런데 이결수 명단 앞부분에는 다른 지역에서 이곳으로 유배온 전직 관리들도 수록되어 있다. 이 중에는 金允植‚ 李容鎬‚ 李範疇‚ 金經夏‚ 鄭丙朝 등이 확인되며 이들의 경우는 罪名을 적지 않았다. <奎 21243>은 1900년 10월부터 12월까지 세차례에 걸쳐 작성된 시수성책을‚ <奎 21244>는 1900년 4월부터 9월까지 여섯차례에 걸쳐 작성된 시수성책을 각각 합철하였다. 죄수들의 직업은 대부분 農業이며‚ 民擾(원문에는 “房逆作亂”이라 되어 있는데 구체적 내용은 확인할 수 없다)에 참여하거나 분묘에 대한 私掘로 인해 구속된 자들이 상당수에 달하고 있다. 당시 제주에 유배온 유배자들의 인적사항과 제주지역 형사범의 성격을 살필 수 있는 자료이다. (심재우)

유형
고문헌
학문분야
역사 > 제주사일반
생산연도
광무 4년(1900) 4월~9월
저자명
제주목
소장처
서울대학교 규장각
조회
38
Link
http://kyudb.snu.ac.kr/book/view.do?book_cd=GK21243_00¬es=basic

제주학 아카이브에서 창작 및 제공하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