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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학 아카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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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후리는소리(구좌읍 김녕리)

분야별정보 > 예술 > 음악



김녕리에서는 멸치 후리는 작업이 ‘성세기 바당’과 ‘농궹이 바당’에서 주로 치러졌다. <멸치 후리는 노래>를 먼저 부르고 이어서 풍어를 기뻐하는 느린 <서우제소리>가 노래된다. 노래의 기능은 여러 사람이 그물을 잡아당기면서 부르기 때문에 힘을 모아야하고 고된 일을 극복하는 역할을 한다. 가사에는 멸치 후리는 작업 과정과 멸치 후리는 현장이 그대로 생생하게 재현되고 있다.

가사) 엉허야 뒤헤야 엉허야 뒤헤야 어기여뒤여 방에여 엉허야 뒤헤야 동깨코라근 은구문여로 (은구문여 : 김녕리 앞바다 동쪽에 있는 여,‘여’란 물속에 아주 잠기거나, 그 일부가 물 위에 솟아 있는 바닷 속의 암초) 엉허야 뒤헤야 서깨코는 서요콧(제주시 구좌읍 김녕리 앞바다에 있는 곶(岬))들로 (서깨코 : 서쪽의 깨코,‘깨코’는 수심이 얕은 바닷물에 드리워진 멸치잡이 그물의 한 부분) 엉허야 뒤헤야 당선에서 멜발을 보고 (당선 : 먼저 어장으로 나가 확인한 정보로 어로작업을 지휘하고 감독하는 배) (멜발 : 멸치가 떼 지어 몰리는 것) 엉허야 뒤헤야 망선(그물배)에서 후림을노라(멸치 후리는 그물을 놓으려 한다) 엉허야 뒤헤야 닷배(닻배)에서 진을줴왕(진(陣)을 차차 조여서) 엉허야 뒤헤야 추안골(추자도의 안쪽) 사서안골궤기(제주도 본도와 추자도 사이에 있는 ‘사수바당’이라는 바다의 바깥쪽) 엉허야 뒤헤야 농궹이와당(김녕리 백사장 앞쪽의 바다 이름)에 다몰려놓고 엉허야 뒤헤야 앞궤기(앞고기)라근 선진(先陣,<그물접>이 출어하는 어장)을 놓고 엉허야 뒤헤야 뒷궤기(뒷고기,나중에 잡히는 고기떼를 가리키는 말)랑 후진(後陣)을 노라 엉허야 뒤헤야 베테위에 놈덜아 (베테위 : 제주에서 <테>․<터우>․<터위>․<테우>․<테위>․<테베>․<터베>라고 불림) 엉허야 뒤헤야 웃베리를 실짝 들르라 (웃베리 : 베릿배, 멸치 후리는 그물 위쪽 코를 꿰어 잡아당기는 동아줄. 벼릿줄이라고 함) 엉허야 뒤헤야 한불(멸치잡이 그물의 한가운데가 되는 부분)로 멜나간다(그물 바깥으로 빠져 나간다) 엉허야 뒤헤야 그물코가 삼천코라도 엉허야 뒤헤야 베릿베가 주장이로다 엉허야 뒤헤야 망선에 당선에 봉기를 꼽아 엉허야 뒤헤야 엉허야 뒤헤야 밥주걱 심어근 춤을춘다 엉허야 뒤헤야 멜은 날마다 하영거려다놓고 엉허야 뒤헤야 큰(맏딸)은 비양도로 시집가곡 엉허야 뒤헤야 셋(둘째딸)은 가파도 시집가곡 엉허야 뒤헤야 족은(막내딸)은 법환리 시집보내둰 엉허야 뒤헤야 우리 두늙은이만 이멜 어떵처단하리(멸치를 어떻게 처리하랴) 엉허야 뒤헤야 우리 옛조상덜 던일을 엉허야 뒤헤야 잊어불지말앙근 되살려보자 엉허야 뒤헤야 어기여뒤여 방애여 엉허야 뒤헤야 <서우제소리> 어양어양 어양어양 어기여 뒤여로 놀고나 가자 아~아양 어어양 어허요 풍년왔구나 풍년왔구나 농궹이 와당에 돈풍년왔구나 아~아양 어어양 어허요 산엔가난 산신대왕 물엔가난 용궁에서낭 아~아양 어어양 어허요 이물에라근 이사공아 고물에랑 고사공이여 아~아양 어어양 어허요 허릿대밋대 화장아야 물 때 점점 늦어나간다 아~아양 어어양 어허요  

유형
음성
학문분야
예술 > 음악
생산연도
2001
저자명
김경성·한성복
소장처
KCTV
조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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