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열린마당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진행하는 행사, 강연 소식과 공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제주학연구센터, 제1회 제주학 아카이브 사진․영상 공개 수집

  • 2020-10-08
  • 조회 15
원문기사
http://www.ilganjeju.com/news/articleView.html?idxno=77668
″<제주의 마을제>를 주제로 시민참여형 아카이브 구축 추진″

제주학연구센터(센터장 김순자)는 제1회 제주학 아카이브 사진․영상 공개 수집을 시작한다. 이번 사업을 계기로 기존 전문가 중심 아카이브 구축과 함께 시민참여형 아카이브 구축으로의 본격적인 전환점도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일간제주

이번 공개 수집의 주제는 마을굿, 신과세제, 포제, 이사제 등의 마을제이다.

‘제주의 마을제’를 주제로 하여 제주도민, 학자, 사진작가, 영상작가 등으로부터 제주지역 마을공동체의 제의 관련 사진과 동영상을 수집할 예정이다.

수집 기간은 10월 8일부터 11월 26일까지 50일간이며, 선정된 모든 사진과 동영상에 대해서는 촬영 시기 등 자료의 가치에 따라 예산 한도 내에서 저작권료를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접수된 사진이나 동영상 가운데 우수작을 뽑아 12월 중 시상도 할 예정이다.

이번 공개 수집은 온라인 업로드, 이메일, 우편, 방문 제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뤄진다. 특히 온라인 업로드 방식은 제주학 아카이브에 직접 자신의 자료를 입력함으로써 시민들이 아키비스트(archivist)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고령자나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시민들을 위해서 저작권자의 자택을 직접 방문하는 출장 접수도 할 방침이다.

김순자 제주학연구센터장은 “제주학 아카이브의 진정한 자리매김을 위해 시민참여형 아카이브 구조를 안착시키면서 제주학에 대한 실제적인 수요를 창출해나가겠다”면서 “이번 사업이 제주학을 정립하고 제주의 공동체 회복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일간제주  news@ilganjej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