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미주 한국학 연구소의 현황과 과제: 하와이대학교를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총류 > 제주학



제주발전연구원 제주학연구센터에서는 2016년 5월 31일 하와이대학교 한국학센터 이상협 센터장을 모시고, ‘미주 한국학 연구소의 현황과 과제: 하와이대학교를 중심으로’ 강연(세미나)을 연다.

이상협 센터장은 북미지역에서 한국학의 괄목할만한 성장 및 하와이대학교의 한국학 및 제주관련 자료 수집에 대해서 발표할 예정이다.

북미지역에서 한국학을 제공하는 대학은 1990년 28개에서 2005년 147개로 성장하였는데, 하와이 대학교는 1972년 2월1일 북미지역에서 처음으로 한국학센터를 설립했다. 이 대학은 이미 1954년부터 한국어 과정 설립 등 한국학 기반을 구축하여왔다.

북미지역에서 제주관련 자료수집은 한국학 자료 컨소시엄 일환(1994년)으로 시작되었는데, 하와이 대학은 제주도 관련 자료 수집에서 선두이다. 한국 외 해외 지역에서 거의 유일하게 제주도 관련 장서를 개발하고 있으며, 제주관련 해외 지역 최대 장서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이상협 센터장은 소개하고 있다. 제주지역 관련 자료 수집은 제주도에 대한 출판 및 제주에서 출판된 자료들이다. 이 센터장은 제주지역 기관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한 제주 장서의 다양한 활용 기대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유형
세미나
학문분야
총류 > 제주학
생산연도
2016
저자명
이상협 (하와이대학)
소장처
제주학연구센터
조회
76
첨부파일
이상협소장 강연자료집.pdf

제주학 아카이브에서 창작 및 제공하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