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박물관 연보 제4호 - 제주지역 국·공립박물관 사회교육프로그램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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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은 문화적 수요를 증가시킴과 동시에 여가에 대한 생각을 바뀌게 하였다. 즉 , 여가에 대한 교육적 접근 등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설립 주체별 박물관들이 상호 협력적 접근 속에서 문화적 교육 기능을 강화하고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이냐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이런 문제 인식 아래, 제주지역의 국립과 공립박물관의 사회교육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 강화를 통한 박물관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보았다. 분석결과 각 박물관에서는 박물관의 사회적 교육기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름대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었지만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지는 못하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담인력 배치, 충분한 예산 확보, 교육시설 구비 등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박물관 자체의 노력뿐 만 공공재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