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皮膚健康管理에 대한 知識 및 行爲에 관한 硏究: 濟州地域을 中心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여성



숙명여자대학교 원융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제주지역 여성을 대상으로 피부건강 관리에 대한 지식 및 행위를 파악하여 보다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피부건강 관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주도에 거주하는 20~60대 여성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특성요인, 피부건강 관리에 대한 지식, 피부건강 관리에 대한 행위에 관련 질문 크게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1.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피부건강 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위 실태를 살펴본 결과, 피부건강 관리에 대한 정보는 대중매체를 통해 얻는 여성이 45.1%로 가장 많았으며, 피부건강 관리에 대한 지식은 10.89(13점 만점)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건강관리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여성은 84.8%로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피부에서는 기미, 주근깨 등의 색소 침착에 대해 관심을 갖는 여성이 30.4%로 가장 많았다. 둘째, 피부건강관리에 대한 지식 및 행위와의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 피부건강관리를 위해서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여성이 73.4%로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그렇지 않은 여성은 26.6%로 나타났다. 화장품 구입 시에는 평균이 3.69로 자신의 피부타입을 고려하였고, 기초화장품 선택이 피부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3.96으로 기초화장품 선택이 피부관리에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화장품 부작용은 경험한 적이 없는 여성이 64.2%로, 경험한 적이 여성 35.8%보다 많았으며, 화장품을 사용하기 전에는 3.10으로 제품 설명서를 읽어보고 기능과 방법을 그다지 확인하지 않았다. 연령별 여러 종류의 화장품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3.88로 높은 인식을 보였다. 셋째, 피부건강 관리에 대한 행위에 관련된 요인을 살펴본 결과, 피부관리를 받아본 경험이 있는 여성은 49.9%를 차지하였으며, 피부관리실을 이용하는 여성이 48.3%로 가장 많았다. 피부관리는 잡티 없는 깨끗한 피부를 위해서 하는 여성이 36.0%로 가장 많았고, 주 1회 피부관리를 하는 여성이 29.5%로 가장 많았으며, 피부관리 1회 시에는 1만원 미만을 지출하는 여성이 39.8%로 가장 많았다. 피부관리를 위해서는 가벼운 마사지를 하는 여성이 48.3%로 가장 많았으며, 피부관리 후 효과에 대해서는 3.56으로 만족하였다. 피부건강관리를 위해서는 여성고객 위주 관리실을 이용하는 여성이 63.6%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미용성형수술은 할 의향이 없는 여성이 52.5%로, 의향이 있는 여성 47.5%보다 많았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여성
생산연도
2007
저자명
김나은
소장처
숙명여자대학교 도서관
조회
15
첨부파일
皮膚健康管理에 대한 知識 및 行爲에 관한 硏究 - 濟州地域을 中心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