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라산과 제주도민의 문화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문화



이 연구는 한라산의 자연과 제주도민들의 생활문화에 대한 관련성을 고찰한 것이다. 한라산은 제주도민들뿐만 아니라 제주도를 찾는 모든사람들에게 소중한 경험과 추억을 안겨주는 대표적인 자연적 구성요소라 할 수 있다. 제주도민들에게는 한라산이 육지부의 산과는 다른 독특한 이미지와 정서를 자아내는 요소로 작용해 왔으며, 또한 제주도민들의 생활문화를 형성하는 결정적인 계기를 제공해 왔다. 이 배경에는 한라산이 제주도민들의 생활권과 매우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 한라산이 보통사람들이 잘 모르는 자연의 비밀과 문화적 정보를 지니고 있다는 점, 그리고 한라산이 남녀노소 차별 없이 모든 사람들을 포용하며, 나아가 모든 사람들의 꿈과 이상을 실현시키는데 소중한 대상이 돼 왔다는 사실이 담겨져 있다. 결국, 제주도민들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늘 한라산으로 향하고 싶어하는 이유는 바로 앞에서 지적한 이유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라산은 제주도민들의 삶을 유지해 가는데 빼놓을 수 없는 존재적 가치를 지닌 명산이라 말할 수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문화
생산연도
2006
저자명
정광중
소장처
한국사진지리학회
조회
48
첨부파일
한라산과 제주도민 문화연구(2006, 한국사진지리학회지, 16-1).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