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도내 대학생들의 이어도에 대한 인식 조사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문화



제주도연구 제45권

지금까지 이어도 민요, 설화에 대한 논이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왔으나 제주도민들의 이어도 인식에 대한 연구는 드물었다. 본 연구는 이어도 인식조사 필요성으로부터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는 제주대학생들이 인식하는 이어도 일반, 이어도 문학, 이어도 영토, 이어도 정책 등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어도 일반에서 이어도에 대해 대부분이 들어보았고, 실재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어도 이미지는 해양과학기지, 해양분쟁지역, 이상향, 전설 속의 섬 등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이어도 문학에서 전설, 시, 소설 등을 학교수업, TV,  도서, 인터넷 등을 통해 접했으나 매체나 교과 영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어도 영토에서 과학기지 위치, 해양영토 규모, 해양갈등 정보, 자원 정보 수준 등이 낮게 나타났다. 넷째, 이어도 정책에서 이어도의 지리과학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았으며, 이어도 관련 교육 시기는 초 · ​중학교 때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이어도에 대한 인식이 새롭게 조명되었으며, 21세기 국제해양도시 제주에 대한 기초로서 해양문화유산인 이어도문화를 제주도민들과 공유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급속히 변화되는 제주사회에 새로운 의식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해양문화유산으로의 계승발전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문화
생산연도
2016
저자명
권순철 외
소장처
제주학회
조회
23
첨부파일
제주도연구집 (제45호) 06_제주도내 대학생들의 이어도에 대한 인식 조사.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