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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올레를 활용한 지형학습: 올레10코스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문화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지리 학습, 특히 지형단원 학습에 있어 야외학습은 지리의 개념과 아이디어에 대한 이해를 용이하게 하여 지식을 구체화하는 훌륭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 뿐 만 아니라 지역에 대한 통찰력, 도해력 및 지도 제작능력, 사회성을 종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몇 년 전부터 걷기가 생활화되면서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다양한 산책로가 개발되어 범국민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국내 산책로 중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다양한 지형경관을 관찰할 수 있는 곳은 제주도 올레이다. 제주도는 전형적인 화산섬이므로 모식적인 화산지형과 해안지형을 쉽게 관찰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지리 지형단원의 화산지형과 해안지형 학습시간에 제주도 올레를 활용하면 학습효과는 매우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제주 올레는 총 26코스로 되어 있으며 각 코스마다 다양한 지형이 관찰된다. 이 중 지형학습에 가장 효율적인 코스는 제10코스이다. 올레 제10코스는 제주도 올레길 중에서도 전형적인 화산지형과 해안지형을 관찰할 수 있고, 코스의 거리와 소요시간이 야외학습에 적당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제주도 올레 10코스를 활용한 한국지리 지형단원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한국지리 지형단원에서 배우는 화산지형 주제는 화산의 지형형성 작용과 지형관광의 활용이며, 해안 지형 주제는 해안지형의 형성 및 변화 과정의 이해이다. 2. 제주도 올레 10코스에서 관찰되는 화산지형은 용암원정구, 분석구, 응회환, 응회구이며, 해안지형은 파식대, 해식애, 시스택 등과 다양한 해빈이다. 3. 제주도 올레 10코스 활용 지형학습 콘텐츠는 야외학습과 실내학습으로 나누어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형 학습에서 야외학습이 가장 바람직하나 현실적으로 야외학습이 어려운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실내학습 자료는 야외학습 전·후의 학습에도 활용할 수 있다. 1) 야외학습은 야외 학습 전(도입), 야외학습(전개), 야외 학습 후(정리) 단계 로 구분하여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실내학습 설계에서는 네이버 지도검색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 이다. 특히 화산지형은 전체 지형 조망에 유리한 항공뷰가, 해안지형은 근접 관찰에 유리한 거리뷰가 효과적이다. 4. 제주 올레를 활용한 지형단원 학습에 있어 가장 큰 제약점은 접근성이 낮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수업설계는 수학여행 시 부 분적으로 활용함과 동시에 실내에서 ‘가상 체험’ 형태로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문화
생산연도
2013
저자명
김지연
소장처
동국대학교 경주도서관
조회
17
첨부파일
제주 올레를 활용한 지형학습 - 올레10코스 중심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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