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벤트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도, 재방문의사, 구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제주 정월대보름 들불축제를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문화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 이벤트 축제장의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을 밝힘. 2. 축제장의 물리적 환경 결정요인 조사 3. 각 요인들의 방문객 만족과 재방문 의사, 향후 추천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 가설: 1. 이벤트에 참가한 방문객들의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물리적 환경요인 사이에는 다른 차이가 있을 것이다. (성별, 연령, 교육수준, 소득수준, 동반자 수, 거주지) 2. 이벤트의 물리적 환경요인은 방문객의 만족도에 다른 영향을 미칠 것이다. 3. 방문객의 만족도는 향후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4. 방문객의 만족도는 추천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채택이유 1.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물리적 환경요인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여, 향후 마케팅 자료로 활용 2. 기존의 상품구매에 대한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되었지만, 이벤트 축제장의 만족도와 재방문 의향,추천의사와의 관계를 규명한 것이 없기 때문 실증분석방법: 표본추출 및 설문조사 결론: 1. 물리적 환경요인으로 추출된 3가지 factor(매력도,친절도,청결도)중 매력도(축제장 외관, 시설물의 위치, 볼거리의 다양성)만이 고객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줌. 2. 고객 만족도가 높을 수록 향후 재방문 의사와 추천의사가 높음. 3. 향후 축제 운영측은 방문객의 만족도를 유발시키는 요인을 잘 파악하여 잠재 고객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켜주어야 함. 4. 인구통계학적 분석으로 볼때, 젊은 관객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어서 향후 축제의 발전을 위하여 젊은 층을 상대로한 마케팅 노력이 요구되어 짐 5. 80% 이상이 제주지역민으로 외부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적극적이 홍보 활동이 요구되어짐.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문화
생산연도
2005
저자명
홍경일
소장처
중앙대학교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
조회
18
첨부파일
이벤트의 물리적환경이 고객만족도, 재방문의사, 구전에 미치는 영향연구 - 제주 정월대보름 들불축제를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