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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지역 향토사 학습의 실태와 개선방안: 고등학교 교사·학생의 인식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문화



탐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오늘날과 같은 세계화의 시대에서는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지켜나가는 일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우리 역사와 전통문화의 이해를 위한 향토사 학습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제주지역의 향토사 학습의 실태를 파악하여 향토사 학습에 대한 올바른 개선방안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주지역에 근무하는 사회과 선생님들과 대정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 2,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SPSS/WI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으며 교사와 학생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교차분석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향토사 학습은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 2) 향토사 학습은 역사교과 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3) 향토사를 고입시험에 출제하는 방안과 대학에 향토사 학과를 설치하는 방안을 신중히 고려햐야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4) 정보화 시대에 맞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하여야 한다. 5) 향토사에 관한 교사들의 연구활동을 강화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6) 향토사 학습의 강화를 위해서는 향토사를 수록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서의 편찬을 위해서는 현행 전국 공통의 국정교과서를 검인정교과서로 바꾸어야 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문화
생산연도
2002
저자명
한태국
소장처
제주국제대학교 도서관
조회
18
첨부파일
제주지역 향토사 학습의 실태와 개선방안 - 고등학교 교사, 학생의 인식을 중심으로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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