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學校圖書館 運營의 活性化 方案: 濟州道內 高等學校圖書館을 中心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문화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제주도내 고등학교 도서담당교사 및 학생들의 학교도서관에 대한 설문 조사를 통하여, 학교도서관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교도서관의 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이를 위하여 학교도서관 현황, 도서담당 교사에 대한 사항, 도서관 이용실태 ,도서관 이용인식, 학생의 도서관이용에 관한 사항 등 5개 영역 2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또한, 제주도내 고등학교 도서담당교사 23명과 인문계, 실업계 남, 여 학생 256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에 의해 조사하였다. 자료처리는 빈도분석과 카이자승(X^(2))검증, T-검증, F-검증을 실시하였고, 통계패키지인 SPSS/PC^(+)로 전산처리 하였다.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제주도내 고등학교 도서관에 좌석수는 100석 미만(60.9%)과 장서수는 3,000권 이상  (60.9%)이 가장 많았으며, 도서관 위치는 학교건물내의 외곽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또한 학교도서관의 사서교사는 단 1명도 임용, 배치되어있지 않았고 도서관 담당교사는 주로 30-40대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도서관 업무는 연구부 소속이 대부분이었다.그리고 도서관 개방시간을 보면 점심시간(69.6%)에 주로 개방하고 있으며, 도서구입시 자료선정은 도서선정위원회(60.9%)에서 선정하며, 재원은 학교운영비(78.3%)에서 충당하고 있으며, 도서관 이용지도는 도서담당교사(82.1%)가 지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다음은 도서관에 대한 인식에서 보면, 학교장이 도서담당교사에 대한 인식은 동일하게 대우한다(87.0%)로 응답하였고, 학생들의 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입시위주의 교육 때문이라는 의견(30.4%)이 가장 많아 학생들의 도서관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서관 이용지도에 대해서는 대체로 권장한다(60.9%)는 의견이 높음을 알 수 있으며, 독서지도나 도서관 이용지도는 특별활동 시간에(56.5%)지도하며, 도서담당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반 정도가 보통이다(52.2%)라고 응답하였다.다음은 학교도서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서 도서관 이용경험은 가끔 이용한다(39.8%)라고 응답하였고, 주로 도서를 대출하기 위해(61.7%)도서관을 이용하며, 도서관의 도움정도(66.4%)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그리고 도서관 담당교사의 봉사도에 대해서 불만족(62.1%)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38.8%는 도서담당교사가 전문직을 원하며, 도서관 이용법과 필요성에 대해서는 필요하다(49.6%)로 응답하여 그 필요성은 큰 것으로 보였다, 지도는 사서교사가 도서관 이용법 및 독서지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응답이 41.0%로 나타났다.이상과 같은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문화
생산연도
1999
저자명
강수복
소장처
경북대학교 도서관
조회
15
첨부파일
學校圖書館 運營의 活性化 方案 - 濟州道內 高等學校圖書館을 中心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