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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무속신화 속에 나오는 3영웅(가칭)을 모티브(motive)한 제주 이미지 마스코트개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문화



제주적인 내용을 담은 신화나 설화를 테마성 있는 캐릭터로 개발된 것은 지금까지 없었으며 이것을 계기로 체계적으로 계획 추진 개발하게 되었고 관광기념품 개발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제작에서부터 테마고원 및 테마문화관광 개발까지도 연차적으로 개발 가능성할 계획이다. ● 1단계: 제주의 다양한 신화적인 인물들을 일러스트 작업을 통해 테마가 있는 캐릭터로서 디자인하여 관광문화상품 개발에 응용할 수 있는 모티브(motive)로서 자료화하였다. ● 2단계: 관광문화상품의 소재로서 디자인화하였다. (3영웅 마스코트개발→ 제주 영상애니메이션 작품화 → 관광 기념품 응용상품개발) 2. 개발내용 및 결과 ● 제주도는 관광문화산업을 기반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적인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관광 하드웨어(교통, 숙박, 리조트문화) 쪽은 과거부터 정책적으로 관광산업의 활성화에 기반으로 국제화에 뒤지지 않을 정도로 기반을 갖추고 있으나 소프트웨어 쪽이 상대적으로 연약하였으며 특히, 제주적인 이미지를 기초로 다양한 디자인 분야의 상품 개발은 획기적인 사업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 지금까지 관광 상품으로 개발된 것은 돌하르방, 물허벅, 정낭 등 사실적인 생활용품을 단순히 응용한 공예품이 주종을 이루었던 것을 과감히 탈피하여 제주의 정신과 제주의 삶을 대변하는 신화를 주축으로 신상품을 개발된 것은 결과에 긍정적인 반영을 낳게 하였다. 이러한 요소들을 기초로 스토리(story)와 테마(theme)가 있는 자극적인 관광 상품을 개발하게 되었다. ● 제주도는 신(神)의 나라라고 말할 만큼 전 세계적으로 결코 뒤지지 않는 다양한 전설과 설화로서 풍부한 자원을 이용한 점이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었다. ● 이러한 무형적인 자원을 유형적인 스토리가 있는 캐릭터로서 개발된다면 이에 따른 다지인적 파급효과는 무한하며 관광문화상품으로서 응용분야는 다양하게 전개될 수 있다. 3. 사업성과 ○ 기술적 성과 무형적인 제주의 신화를 시각적인 관광 상품적 소재로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 기반 형성(D/B)에 도움을 주었다. 마스코트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연출 기법 및 기술 개발(아크릴 FP이져 투사 형상제작기법. 전사기법. 주조기법) 인쇄 출판 및 입체 동화 일러스트 제작 기술을 확보하게 되었다. 애니메이션 연출제작에 소재로서 기반을 쌓을 수 있었다. 스토리 전개 연출 제작 기법 개발에 도움을 주었다. ○ 경제적 성과 지금까지 제주의 관광기념품은 주로 유형적인 공예품이 다수를 이루었으나 이 자체만으로 신상품을 개발하기에는 한계에 왔고 따라서 새로운 방향전환을 해야 하는 시점에 있어 무형적인 신화나 전설이 디자인 작업을 통해 유형화 되면 시각적 파급효과는 매우 크며 이를 관광문화상품에 접목 할 분야는 상상을 초월할 만큼 다양하며 따라서 경제적 측면이나 산업적 파급 효과는 제주 지역사회에 디자인 산업의 활성화를 이룰
유형
보고서
학문분야
사회과학 > 문화
생산연도
2006
저자명
김영환
소장처
제주관광대학 산학협력단
조회
25
첨부파일
제주 무속신화 속에 나오는 3영웅(가칭)을 모티브(motive)한 제주 이미지 마스코트개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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