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지역 다매체 이용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미디어 장르 이용행태 연구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문화



탐라문화 49호​

 

이 연구는 제주지역 다매체 이용자의 인구사회학적 속성을 중심으로 미디어 장르 이용행태를 분석했다. 이를 위해 제주도민 1348명을 대상으로 인구사회학적 특성(성별, 연령, 학력, 소득수준, 출신지역)에 있어서의 각 미디어별 이용 장르 및 기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전국TV방송 장르 이용, 지역TV방송 장르 이용, 인터넷 이용에서는 성별, 연령, 학력, 소득수준, 출신지역 모두 어떤 미디어를 선택해 이용하는지에 대한 결정요인이 됐다. 하지만 라디오방송과 전국일간지, 휴대폰 이용에서 출신지역은 아무런 영향이 없었고, 지역일간지 이용에 있어서는 소득수준과 출신지역이 미디어 콘텐츠에 따른 장르나 기능이용 선택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특히 20대를 대표하는 젊은층과 50대 이상의 장년층과 노년층에서 미디어 이용 ‘격차’ 현상을 보였다. 다매체 이용집단의 미디어 장르별 이용에 있어서 어떤 특성을 보이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장르별 이용 차이를 검증했다. 군집의 분포 정도와 최종 군집중심을 기준으로 정한 6개의 다매체 이용집단에 대한 분석 결과, 모든 프로그램 장르에서 집단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 이용 집단별 장르 이용 차이에 대한 분석에서는 미디어별 장르와 이용유형에 따라 주로 소비되는 이용자 집단이 누구이며, 이들의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 수 있었다는 점에서 미디어산업 주체들에게 편집 및 편성 방향 등 현실적 시사점을 일부 제시해 주고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문화
생산연도
2015
저자명
정용복, 박성복
소장처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
조회
28
첨부파일
정용복.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