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창조도시 요소의 문화적 도시재생 사업 적용에 관한 연구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문화



기존의 낡은 패러다임으로는 해결이 쉽지 않은 지역 현안문제 해결 및 도시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대안으로 문화를 접목시킨 도시재생의 개념이 강조되고 있다.

각 도시마다 독특한 역사, 환경, 문화로 대변되는 정체성이 다르기 때문에 그도시에 특화된 도시재생의 추진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세계 여러 도시에서는 새로운 도시성장 모델 및 도시발전의 정책적 키워드로 ‘문화’를 부각사키고 있는데 이는 문화 기반의 도시재생 사업이 도시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새로운 대안으로써 그 실효성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적 고찰을 통해 창조도시와 문화적 도시재생에 대한 개념과 흐름, 주요 연구자들의 이론을 정리하였다. 특히 창조도시의 주요요소를 인재(Man of ability), 공간(Creative Space), 유연성(Flexibility)으로 도출해 내고 사례지역으로 선정된 전주 한옥마을과 인천개항장 문화적 도시재생 사업에 대입 해서 제주 함덕의 문화적 도시재생 사업에 적용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는 문헌조사 위주로 진행되었고 문화적 도시재생 사례 선정에 있어서 해외의 사례 없이 국내 일부 대도시 지역의 한정된 사례만을 대상으로 하여 중소도시인 제주의 함덕에 적용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과제로 중소도시의 문화적 도시재생과 관련한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 동시에 행정 및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인터뷰 등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추진 방향모색을 위한 다각적인 시도가 필요할 것이다.

주제어 : 문화적 도시재생 사업, 창조도시 요소, 도시재생, 도시성장 모델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문화
생산연도
2019
저자명
김명수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33
첨부파일
창조도시요소의 문화적 도시재생 사업 적용에 관한 연구.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