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濟州觀光 活性化를 위한 캐릭터디자인 硏究: 제주고유의 민속소재인 동자석(童子石)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민속



제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평화의 섬, 국제자유도시, 국제자유항 ----- 제주(濟州) 2002년 말 기준으로 세계 관광인구는 약 6억명으로 전 세계 인구의 10%를 차지할 만큼 성장하였고, 국가와 지역의 경제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 또한 지대하다. 이에 세계 각 국은 일찍이 관광을 국가 전략산업 내지 대체산업으로 인식하여 중점적으로 육성하였고, 그 경쟁 또한 치열하다. 대부분의 국가와 지역의 관광전략은 궁극적으로는 보다 많은 관광객의 유치와 관광수입의 창출이라는 목표하에 시대적 흐름과 관광객의 요구 및 욕구에 초점을 맞추고 이루어져 왔다.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은 이미 국내외적으로 정평이 나 있다. 한편 제주도는 육지와 다른 독특한 제주 민속권을 이룬다. 제주는 지리적 환경의 특수성으로 하여 의식주, 신앙, 세시풍습 등이 독특하고 개성적이기 때문이다. 제주도는 지리적으로 육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절해고도일 뿐 아니라 제주도의 문화는 귀족적 고급문화와는 달리 원초적이고 도민적 기반 위에 제주도 풍토적 생활에 알맞게 토착화되어 육지와는 다른 특유한 민속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 이렇듯 민속자료 면에서 학술적, 예술적 가치가 인정되며 향토색이 짙은 풍부한 연구자료들이 잔존하고 있어 학계와 일반대중들의 관심도가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제주의 역사가 말해주듯이 제주도의 곳곳에 산재해 있는 돌하르방, 방사탑, 그리고 조상의 묘소를 지키기 위한 산담과 동자석에서 제주 사람들의 삶의 양식과 현실에 대처하는 또 다른 일면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실정에서 특히 제주 고유의 민속소재인 동자석은 제주도의 상징적인 이미지를 잘 표출시키고 있으며, 물질문명에 날로 식상해 가는 현대인의 의식구조에 동자석의 친근감 또는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어서 동자석을 디자인 모티브로 사용, 동화적이고 회화적인 표현으로 캐릭터디자인의 연구,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캐릭터는 단순히 디자인 요소가 아니라 하나의 브랜드이다. 캐릭터를 사회적커뮤니케이션 산업 이라 말할 정도로 이미 캐릭터의 개념은 우리에게 친숙하게 다가와 있으며 이에 대한 인식도 빠르게 확산되어 가고 있다. 캐릭터는 지역홍보의 효율을 높이고 제주의 독자적인 문화와 특성을 갖기 위한 지역이미지의 차별화를 유도하는데도 효과적이다. 현재 제주도는 자연적인 관광조건이 매우 훌륭하여 많은 관광객이 도내를 왕래하고 있다. 캐릭터 상품은 관광객에게 그 지역의 문화, 풍속, 민속, 역사 등을 이해시키고 또는 기억되게 하는 중요한 매개체의 역할을 하고 있어서 캐릭터 상품의 차별성 있는 개발은 제주의 전통문화를 상품화하여 보급시킴으로써 1차적으로 제주에 대한 이미지와 관광지로서의 선호도를 높이고 2차적으로 우리의 제주문화를 세계화하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민속
생산연도
2003
저자명
우종구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7
첨부파일
濟州觀光 活性化를 위한 캐릭터디자인 硏究-제주고유의 민속소재인 동자석(童子石)을 중심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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