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포용과 화합의 제주를 위한 행태주의적 접근방법 - 갈등을 인권적 차원에서 받아들일 수는 없을까?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사회



목차

I. 서론

II. 갈등의 긍·부정성, 해결에 대한 논의

III. 제주특별자치도의 제도적인 방안 노력

IV. 포용과 화합을 위한 행태주의적 접근

V. 결론

 

국문 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지역의 시대상황 변화에 의해서 오는 다양한 형태의 갈등을 포용과 화합의 에너지로 바꾸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갈등주의적 입장과 사회기능주의적 입장을 대비하면서 갈등을 긍정적으로 볼 것인가에 대해서 논의를 하였다. 변화는 필요한 것이며, 그 과정에서 생기는 갈등을 긍정의 에너지로 바꿀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는 제안을 하였다.

 행태주의와 제도주의적 맥락에서는 행태주의적 맥락에서 연구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을 하였다. 이러한 틀을 가지고 갈등의 기능을 분석하였으며, 제주도에서 사회협약위원회의 활동을 정리하였다.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대화기제, 제3자의 역할, 문제상황을 본질적으로 이해하기 등을 제안했다. 정착이주민, 사회적 약자와의 화합은 인권적 차원에서 살펴보아야 함을 제안하였다. 

 제주도에서도 다양하고, 깊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협상적 기법을 적극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였다. 더불어 협약과 화합, 그리고 협상의 개념이 적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제안하였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사회
생산연도
2015
저자명
황경수, 김인성
소장처
제주발전연구원
조회
21
첨부파일
포용과 화합의 제주를 위한 행태주의적 접근방안.pdf

제주학 아카이브에서 창작 및 제공하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