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中學生의 環境倫理 意識에 관한 硏究 : 濟州道 中學生을 中心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사회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오늘날 인간에 의한 자연환경의 이용은 인간의 생존과 생활을 위한 필요에서 보다는 풍요로운 사회를 지향한 성장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데 문제가 있다. 즉 경제적·사회적 성장만을 위해 자연 환경을 변형시키는데 치지 않고 자연파괴와 환경오염을 초래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이러한 환경문제 발생의 원인은 인간의 환경에 대한 무지와 무관심 인간중심적 사고방식에 젖은 잘못된 간식과 태도, 가치관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환경교육이 환경과 관련된 가치와 태도들을 다루지 않는다면 환경문제의 해결은 어렵다고 보고 올바른 환경윤리를 함양시키는 환경윤리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환경윤리 의식 수준을 알아보고 바람직한 환경윤리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결과를 보면 환경관은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년, 거주지역, 생활성도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보호를 위한 실천 행동에서는 환경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는 잘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성별에 있어서는 여학생이 환경관이 높은데 비해 실천노력은 오히려 낮게 나타나 여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환경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학년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어 각 학년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여야 함을 알 수 있고, 중학생들이 환경 보호 실천 활동은 하는데 주요 장애 요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자기 혼자 노력하는 것은 허사라는 생각과 환경오염에 대한 폐해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를 통해 환경윤리교육의 방향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통로를 많이 제공하여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둘째, 세계 각처의 환경파괴 현장과 보존 현장을 대비한 시청각 자료를 다양하게 제작하여 교재로 활용한다. 셋째, 환경에 관한 웅변대회와 글짓기 대회를 실시하여 환경에 대해 심도있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환경 오염 실태조사나 정부의 시책, 뿐만 아니라 자신이 생각하늘 환경보전의 방안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의지를 다질 수 있게 한다. 다섯째, 환경보전현장이나 환경파괴(오염)현장을 직접 찾아볼 수 있는 현장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여섯째,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환경정화 활동이나 학교주린 청소, 마을 주변 청소를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방향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상찬을 한다. 인간이 자연환경 속에서 생태계와 더불어 영구히 존속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욕구를 줄이고 모든 것의 삶의 터전인 환경을 보호하여야 한다는 윤리의식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환경윤리의식은 가정, 학교, 사회가 삼위일체가 되어 환경을 위한 교육, 환경에 대한 교육,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실천 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사회
생산연도
1998
저자명
고연정
소장처
강원대학교 도서관
조회
14
첨부파일
中學生의 環境倫理意識에 관한 硏究-濟州道 中學生을 中心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