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自我表出과 人間關係간의 相關度 硏究 : 제주도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사회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자아표출과 교사-학생의 인간관계에 관한 상관도를 분석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 학생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려는데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중심과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아표출은 초등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인간관계는 초등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개인적 특성별에 따라 자아표출과 인간관계는 어떠한 상관성을 갖는가? 연구는 사회조사 방법론에 의해 수행되었다. 표집은 제주도내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6학년 50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으로 나누어 무선표집하였다. 최종적으로 분석에서 적용된 사례는 480부이다. 분석항목은 자아표출의 하위요인으로 意見, 興味, 學習, 金錢管理, 感情, 外貌의 6개요인과 교사-학생간의 인간관계 하위요인으로는 信賴感, 尊重感, 愛情知覺의 3개 요인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자료는 SPSS에 의해 전산처리 되었다. 이상의 방법으로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자아표출이 지역별로는 차이가 없으나 성별로는 유의한 차이가 있다. 지역별로 차이가 없는 것은 요즘 초등학생들은 방송매체의 영향으로 도시와 농촌지역에 상관없이 자아 표출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터득하고 타인 앞에서 덜 부끄러워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 보여진다. 그리고 성별로는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자아표출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Vonacek(1970)의 연구는 남자가 여자보다 자아표출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와 상반되게 나타났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원인을 밝히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둘째, 우호적인 인간관계에서는 초등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없다. 그러나 비우호적인 인간관계에서는 지역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농촌지역이 도시지역에 비해 인간관계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지역의 협소성으로 인하여 교사와의 접촉의 기회가 많아 서로를 이해하고 표출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결과라 볼 수 있다. 셋째, 초등학생은 자아표출을 많이 할수록 교사와 좋은 인간관계를 갖고 있다. 이상의 결과 초등학생의 자아표출은 교사와의 인간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사회
생산연도
1998
저자명
김춘희
소장처
강원대학교 도서관
조회
12
첨부파일
自我表出과 人間關係간의 相關度 硏究-제주도 초등학교를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