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濟州道 中學生의 民主市民性에 관한 調査 硏究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사회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연구의 목적은 제주도 중학생들의 민주시민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민주시민의식을 고찰하고 민주시민교육의 기초자료를 얻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제주시, 서귀포시, 북제주군, 남제주군 지역 중학생 720명을 표집하여 민주주의의 이념, 절차적 원리, 민주적 행동양식 등 3개의 영역을 조사분석하였으며 배경변인별로 의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PSS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민주주의 이념에 대해서는,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국민주권주의에 대한 의식은 비교적 높은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이성적 인간으로서의 인간존중에 대한 의식에서는 부정적인 반응(37.6%)이 긍정적인 반응(33.0%)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고, 군 지역이 시 지역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주권의 침해에 대한 의식에서는 부정적인 반응(18.5%)보다 긍정적인 반응(54.9%)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둘째, 절차적 원리에서는 토론절차의 중요성, 관용의 정신, 비판과 타협, 다수결의 원리에 대해서는 비교적 높은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경쟁의 필요성에 대한 조사에서는 지역에 따라 유의한 차가 나타나고 있는데, 제주시 지역이 가장 낮고 북제주군 지역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비판에 대한 의식에서는 긍정적인 경우(29.7%)보다는 부정적인 경우(44.9%)가 높게 나타 나고 있다. 셋째, 민주적 행동양식에 대해서는, 준법정신, 공공의식, 참여의식, 의사결정 능력, 책임의식에 대하여 비교적 높은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질서의식에 있어서는 긍정적인 경우(34.2%)보다 부정적인 반응(41.5%)이 높게 나타나고 있고, 특히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수록 질서의식이 낮게 나타나고 있다. 학교 규칙 준수에 대한 의식 조사에서는 성별, 학년에 따라 유의한 차가 나타나고 있다. 집단이기주의에 대한 의식조사에서는 찬성하는 경우(51.5%)가 반대하는 경우(12.0%)보다 높게 나타내어 학생들이 집단이기주의에 젖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참여의식에 대한 의식 조사에서는 학교의 중요 결정 참여에 찬성하는 경우(21.8%)보다 반대하는 경우(52.1%)가 높게 나타나 학교생활에서의 의사결정과정에 매우 소극적인 의식을 가지고 있고, 특히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수록 학교의 중요 결정 참여에 관한 의식이 낮게 나타나고 있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학생의 민주시민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사회
생산연도
2003
저자명
김창훈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2
첨부파일
濟州道 中學生의 民主市民性에 관한 調査 硏究.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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