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수영인구의 저변확대를 위한 방안에 관한 연구: 제주도민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사회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생활의 즐거움과 체력 및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삶의 가치 구현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수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수영인구의 저변확대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하여 현재 제주도에 소재하고 있는 수영장의 시설 및 운영실태와 수영활동에 참여하는 도민들의 의식을 조사 분석함으로서 수영활동의 대중화에 관련된 저해요인을 파악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1. 제주도내 전체 수영장은 26개소이며, 실내수영장은 18개소이고, 실외수영장은 8개소이다. 실내수영장 18개소 중 일반인에게 4계절 내내 개방되는 수영장은 10개소밖에 안 된다. 나머지 수영장에 대해서는 정부나 민간기업자의 재정적 투자를 통해 일반인들에게 개방을 해야 하겠다.2. 도민들은 운동(수영)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수영장 이용 부족으로 수영장경영의 악화를 초래하여 수영장을 폐쇄하는데, 도민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하겠다.3. 수영을 시작하게 된 동기는 ‘스스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았고, 수영을 하는 목적은 전 연령층에서 ‘건강 및 체력 향상’을 위해서 참여하고 있었다. 참여자 대부분은 수영장에서 가까운 거리에 거주하고 있었으며, 시설 및 서비스에 대한 불만을 갖고 있었다.4. 참여자들은 수영을 시작한 이후 육체적·정신적 건강에 아주 효과적인 운동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고, 특히 종합체력과 전신지구력이 향상됐다고 생각했다.5. 참여자들은 수영지도자의 지도방법에 대하여 불만이 있었으며, 이는 수영지도자들의 체계적인 재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보완할 수 있다.6. 참여자들은 수영장 시설에 대하여 불만을 갖고 있었고, 종업원들의 서비스에 대해서도 과반수 정도가 불만족을 표현했는데, 이는 종업원들의 친절한 태도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했다.7. 수영의 활성화를 위한 기본방향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참여자들은 정부를 중심으로 한 시설확충과 국민 스스로의 참여도가 높았을 때 수영이 활성화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사회
생산연도
1999
저자명
김용수
소장처
경북대학교 도서관
조회
11
첨부파일
수영인구의 저변확대를 위한 방안에 관한 연구 - 제주도민을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