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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 만들기 전략으로서 제주 농촌의 학교 살리기 사례 분석과 지속가능 지역교육공동체 탐색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사회



제주도연구 제55권

 

초록

이 논문에서는 교육부의 학교 통‧폐합 정책에 대한 대응 전략으로서 학교 살리기가 지역공동체의 활성화와 결합되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농촌에서 지속가능 지역교육공동체의 가능성을 탐색해본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한 자료수집에는 문헌연구법과 심층면접법이 병행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점들을 알 수 있다. 우선 농촌지역 학교붕괴 문제는 교육적 접근뿐만 아니라 지역발전전략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 논문의 사례지역에서 추진된 학교 살리기가 일정한 성과를 거둔 데는 학교 살리기 추진 주체의 인적‧물적 자원의 적절한 동원과 전략 구사 및 사회․정치적 환경변화 등이 중요하게 작용하였다. 다음으로 어떤 마을 만들기 전략이든지 지역이 바라는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이해당사자들의 참여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이슈를 제시하고, 관련 전략들을 다양하게 구사할 필요가 있음을 이 논문의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결국, 농어촌의 학교와 지역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일부 구성원의 노력만으로는 이루기 어렵고, 지역의 이해당사자들 모두의 참여와 지원이 필요하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사회
생산연도
2021
저자명
염미경
소장처
제주학회
조회
9
첨부파일
마을 만들기 전략으로서 제주 농촌의 학교 살리기 사례 분석과 지속가능 지역교육공동체 탐색-염미경.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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