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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사회과를 위한 현장학습 코스의 개발-제주시 화북마을을 사례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초등학교에서의 현장학습은 사회과 교과의 학습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야외로 학습장소를 옮기다는 것은 교실내 수업보다도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과 노력과 경비를 필요로 함을 의미한다. 이들 세 가지 요소를 최대한으로 극소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지금보다도 더욱 활발히 현장학습을 전개시킬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오게 된다. 본 연구는 그러한 배경을 토대로 학교를 중심으로 가까운 지역에 위치하는 지역자원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차원에서 현장학습 코스의 개발을 시범적으로 시도해 본 것이다. 현장학습 장소로 선정된 지역은 제주시 화북마을(화북1동)이며, 여기에 비교적 밀집·분포하고 있는 역사적 유적(지)과 자연적·인문적 환경요소 등 12개의 학습대상(자료)을 토대로,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코스화를 시도하였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1999
저자명
정광중
소장처
제주학회
조회
43
첨부파일
초등사회과를_위한_현장_학습_코스의_개발_-_제주시_화북마을을_사례로_-(1999, 초등교육연구, 제11집).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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