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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교육사 연구의 현황과 과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탐라문화 41호

 

본 연구는 그동안 제주교육사를 주제로 축적되어 온 연구 성과들을 검토하여 정리함으로써 향후 지방교육사의 한 분야로 제주교육사 연구가 나아갈 방향과 과제를 점검하였다. 먼저 제주교육사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귀납적으로 검토하여 관찬연구와 개인연구, 시대별 연구상황과 10년 단위 연구상황을 살펴보았다. 결과 관찬연구가 개인연구에 비해 활발히 진행되고 있었고 시대별로는 조선시대의 연구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또한 도내 학술지 논문이 도외 학술지 논문이나 학위논문보다 많았고 10년 단위로 살펴본 연구상황에서는 1990년대 이후가 총 건수의 2/3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에 관찬연구는 물론 개인연구에 있어 꾸준한 연구와 더불어 연구의 폭과 깊이를 넓혀 연구 주제와 방법을 다양화 할 필요가 있었다. 이러한 제주교육사 연구의 노력들이 모아질 때 지방교육사로서 제주교육의 정체성과 제주교육만의 교육사적 독자성을 확립하게 되어 제주교육사의 심층적 분석이 가능해지게 될 것이라 보아진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12
저자명
김해영·김유리
소장처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
조회
23
첨부파일
제주교육사 연구의 현황과 과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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