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학연구 16│제주 해녀문화 대중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I. 서 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내용 및 범위4

  3. 연구방법5

 

II. 이론적 배경6

  1. 전통문화와 유사개념6

  2. 전통문화 교육에 대한 세 가지 접근방식11

  3. 전통문화 교육의 사례 분석15

 

III. 제주 해녀문화 교육 실태분석19

  1. 학교중심 프로그램19

   1) 교과서 중심 교육19

   2) 교과 외 활동 교육24

  2. 학교 밖 교육기관․단체 프로그램28

   1) 법환 녀마을 해녀학교28

   2) 한수풀해녀학교31

   3) 해녀박물관33

  3. 해녀문화 교육에의 시사점34

 

IV. 제주 해녀문화의 특성36

  1. 해녀의 나잠어업36

   1) 해녀 노동의 기술적 측면36

   2) 해녀 노동의 사회적 측면39

   3) 해녀 노동의 경제적 측면43

   4) 해녀 노동의 정의적(情意的) 측면47

  2. 해녀의 공동체적 사회생활52

   1) 가정 관계52

   2) 마을 및 어촌계와의 관계53

   3) 국가와 행정조직과의 관계56

   4) 외부인과의 관계60

  3. 해녀의 상황학습63

   1) 학습주체63

   2) 학습단계65

   3) 학습내용69

   4) 학습방법74

 

V. 제주 해녀문화 대중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76

  1. 해녀문화 대중화를 위한 교육요소 추출76

   1) 개발 방향 및 절차76

   2) 제주 해녀문화 대중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방향77

  2. 해녀문화의 교육 내용 구성79

   1) 교육내용 구성79

   2) 해녀문화 대중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조직84

 

VI. 결론 및 정책 제언93

  1. 결론 93

  2. 정책 제언94

 

참고문헌95

Abstract100

부  록103

  1. 해녀 인터뷰 질문104

  2. 관련 법령108

유형
보고서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15
저자명
김민호·문현식·홍효정
소장처
제주학연구센터
조회
33
첨부파일
(제주학연구16)제주 해녀문화 대중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pdf

제주학 아카이브에서 창작 및 제공하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