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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지역 대학 통일교육의 방향 : 기본 전제 및 과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목차

I. 머리말

II. 통일교육의 의미

III. 제주지역 통일교육 실태

IV. 대학 통일교육의 기본전제 및 과제

V. 마무리

 

국문 초록

- 본 논문은 그 동안 시대변천에 따라서 우리나라의 통일교육은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1950년대에 '반공교육', '통일안보교육', '통일교육'등 명칭이 다양하게 바뀌면서 통일을 위한 교육을 실시해 왔고, 1990년대 들어 냉전체제의 해체와 독일통일, 동구권의 붕괴 및 구소련 체제의 변화 등 국제사회 환경 변화에 따라 통일 교육은 '반공교육'에서 '통일안보교육'으로, 2000년대 이후에는 남북한 화해협력과 평화공존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신패러다임 통일교육'을 실시해 왔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 들어 등장한 통일방안으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기본 이념으로 통일정책을 추진해 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제주지역 내 통일 교육의 실태를 살펴보고, 향후 제주지역 대학의 통일교육의 과제 및 방향으로 첫째, 통일교육의 내실화1 : 대학 전공과의 융·복합 교과목 편성 둘째, 통일교육의 내실화2 : 교과목의 교양필수화 및 확대 셋째, 통일교육의 현장 실습화 강화 넷째, 지역 학생 대상 통일체험 프로그램의 확대 등을 제시하였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15
저자명
김남수
소장처
제주발전연구원
조회
13
첨부파일
제주지역 대학 통일교육의 방향,기본 전제 및 과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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