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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초등학교 체육교과 전담교사제 운영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9개 교과목 중에서 타 교과목에 비해 전문성을 요구하는 체육교과를 전담하고자 하는 측면에서 제조도 초등학겨 체육교과 전담교사제의 운영상황과 교사의 의식수준 및 제도상의 개선점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일선 학교에서의 체육교과 전담교사제의 올바른 정착과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주도 교육청 산하 시, 읍, 면 지역 소재 106개 초등학 중 6학급 규모 이상인 98개 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담임교사, 체육교과 전담교사, 체육주임교사 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자삭설문지로 결과 분석은 SPSS/P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문항별 반응 빈도에 대한 백분율을 산출하고 χ^(2)검증을 실시하여 고나련 변인과의 관게를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체육교과 전담교사제 운영실태는 점차 확대 실시되고 잇으며 교사의 희망과 체육특기 보유자를 체육교과 전담교사로 선정하고 있으나 체육수업 외오ㅔ 보결수업과 학교업무의 가중으로 가능있는 교사가 체육교과 전담을 기피하고 있으나 관리자 및 교사들의 체육전담제에 대한 인식의 고조로 체육 전담제가 점차 바람직한 방향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선학교 교사들은 체육교과 전담교사에 의한 교수·학습의 효과에 대해서는 매우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체육교과 전담제 운영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으나 체육교과에 대한 전문지도능력의 부족을 이유로 체육전담교사를 기피하기 때문에 체육수업을 전문적인 지식과 효율성 있게 운영할 수 있는 이론과 실기기능이 뛰어난 체육교과 전문지도자 양성이 시급한 과제인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체육교과 전담교사제 운영의 문제점은 체육교과전담에 필요한 전문능력을 갖춘 교사의 부족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체육교과 전담을 기피하는 원인은 전문지식과 실기지도 능력 부족때문이라고 하였으며 특히 대부분의 여교사의 경우 체육전담을 원하지 않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체육교과 전담교사의 근무기간이 1년단위로 하는 현행 방식대로라면 체육교육의 질은 거의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매우 높았다. 넷째, 체육교과 전담교사제 실시시기에 대해서는 현행 4학년부터 실시하는 것을 3학년부터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으며 체육교과 전담교사의 양성 및 수급방안에 대해서는 교육대학에서 1교과의 교과별 전통 및 예체능 1교과 부전공제 실시와 현직교사의 재교육연수를 바라고 있고 체육교과 전담교사에 대한 제도적 보상에 대해서는 주당 수업시수 경감, 처우개선, 승진, 전보시 가산점 부여 등 행정직 배려를 바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1998
저자명
오두준
소장처
강원대학교 도서관
조회
14
첨부파일
제주도 초등학교 체육교과 전담교사제 운영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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