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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지역의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 연구는 제주지역의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전반적인 운영 체계, 급․간식 및 안전 관리, 교직원 구성, 시설 및 행․재정 지원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방과후 과정의 전반적인 운영 체계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 방과후 과정의 급·간식 및 안전 관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3. 방과후 과정의 교직원 구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4. 방과후 과정의 시설 및 행·재정 지원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 참여한 교사는 제주도에 소재하는 공립유치원에서 근무하는 방과후 과정 업무를 담당한 교사 89명이었다. 연구과정은 2015년 1월 5일(월) ~ 1월 23일(금)까지 3주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논문을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및 다중응답빈도분석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 과정의 전반적인 운영 체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방과후 과정을 운영하는 목적은 교육과 보호를 통합한 프로그램의 제공이라고 하였고, 방과후 과정 운영의 필요성은 학부모의 요구이기 때문이라고 인식하였다. 방과후 과정의 교육내용 중 가장 강조되어야 하는 것은 사회성을 기르는 활동과 기본적인 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활동이라고 대부분 인식하였다.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을 선정할 때 고려하는 사항 중 1순위는 학부모의 요구를 수렴, 2순위는 교육부가 개발한 프로그램을 선정한다고 하였다.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은 대부분 외부강사와 방과후 과정 기간제 교사가 함께 가르치고 있었고, 외부강사를 채용한 특성화 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을 통하여 유아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16
저자명
문지희
소장처
한국교원대학교 도서관
조회
11
첨부파일
제주지역의 공립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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