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교사의 갈등과 조직 헌신도와의 관계 : 제주도 중등학교 조직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구는 교사의 갈등과 조직헌신도와의 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학교조직에서의 교사의 갈등은 배경변인(성별, 연령별, 경력별, 학교별, 직위별, 소재지별 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교사의 조직헌신도는 배경변인(성별, 연령별, 경력별, 학교별, 직위별, 소재지별 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학교조직에서 교사의 갈등( 관료적 운영, 권위 상실, 불화, 낮은 대우, 과부하, 학생 지도)과 조직헌신도( 충성심, 자발성, 가치 수용)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고자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를 병행하였다. 표집대상은 제주도내 중등학교 교사 384명으로 하였으며, 조사자료는 SPSS/P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항목에서 교사의 갈등은 관료적 운영, 권위 상실, 불화, 낮은 대우, 과부하, 학생 지도의 6개 요인과 헌신도는 충성심, 자발성, 가치 수용의 3개 요인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이 그들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보통 수준 이상의 갈등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직무 갈등은 남교사와 여교사, 일반교사와 보직교사, 교직경력이 많은 교사와 적은 교사, 중학교 교사와 고등학교 교사간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다. 둘째, 현재 중ㆍ고등학교 교사의 일반적인 조직헌신도 하위요인별 수준은 교사의 경력 변인만이 약간의 차가 있고, 다른 변인으로 학교 소재지, 성별 ,직위 등에는 유의한 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가 없는 이유는 최근의 교육개혁과 교육계의 제반 여러 조치에서 교사들의 소외감과 의욕 상실이 원인인 것으로 해석된다. 셋째, 학교조직에서의 교사들의 갈등과 조직헌신도와의 관계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갈등 수준이 해소되어야 조직의 목표달성 정도를 나타내는 조직헌신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 일반적인 상식과 이론적 주장은 타당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2
저자명
허영조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4
첨부파일
교사의 갈등과 조직 헌신도와의 관계-제주도 중등학교 조직을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