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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육시설물의 학습환경 개선을 위한 색채 연구: 제주지역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우리가 생활하는 동안 항상 마주하게 되는 색채는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사람의 성격과 태도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학생들이 오랜 시간 생활하는 학교의 환경 색채는 아동의 건강과 정서․사회성 발달․학습 성과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아직도 학교의 환경 색채는 아무런 전문가적 도움 없이 그저 무난한 색으로만 채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색채가 교육시설의 환경을 구성하는 데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아직 부족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기능적인 색채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색채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시설의 색채 계획을 제안함으로써 학교의 교육환경에서 계획된 색채 사용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색채 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생리적․심리적 측면으로 나타나며, 초등학생의 색채 인지 방식은 발달 단계별로 다른 모습을 보인다는 점을 고찰하였다. 초등학교에서 색채 환경의 중요성을 탐구하는 과정에서는, 공간의 기능에 따라 달리 적용되어야 하는 환경색채의 기준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도내 3개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현재의 색채 현황을 조사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현재 색채에 대한 만족도와 향후 색채 계획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연구의 마지막 단계로는, 앞서 살펴본 이론적 배경과 현황 조사, 그리고 설문 조사의 결과를 종합․분석하여 초등학교 교육시설의 색채 적용 방향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도출된 초등학교 환경 색채 계획의 방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건물 외부의 색채는 가급적 건축 마감재의 본래 질감을 그대로 살릴수록 시각적으로 안정감이 있으며, 페인트가 주된 재료인 경우에는 도시의 주변 환경과 조화되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둘째, 교실 내부의 색채는 집중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색 계열의 색상을 교실의 전면에 배색하고, 교실의 측면에는 자연광에 의한 눈부심을 줄여주기 위해 가급적 흰색에 가까운 밝은 색상을 배색하는 것이 보다 나은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방안이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12
저자명
김형신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9
첨부파일
학교 교육시설물의 학습환경 개선을 위한 색채 연구-제주지역 초등학교를 중심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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