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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교육에 관한 의식 조사 연구: 제주도 중학교의 사회과 교사를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일선 교육현장에서 직접 환경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제주도의 사회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의식과 환경교육의 문제점을 조사하여 미래의 학교 환경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과의 교육과정 측면에서 보면 제3차 교육과정부터 환경교육이 강조되어 현재 제6차 교육과정에서 독립된 과목으로 설치되었으나 선택과목으로 규정되었기 때문에 본래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다. 둘째, 대부분의 사회과 교사들은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잘 인식하고 있고 가장 심각한 환경오염으로는 쓰레기 처리 문제를 지적하였다. 환경오염의 주된 원인으로는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 부족 때문이라고 응답하였고 환경오염의 주된 행위자는 우리 국민 모두라고 응답하여 우리 국민 모두가 환경오염에 대한 책임의식을 느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환경교육에 대한 의식을 분석해 본 결과 사회과 교사들은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잘 인식하고 있으며 그 목표는 환경보존에 관한 가치관 함양에 두어야 하고 가정, 학교, 매스컴, 정부 등 각종 기관이 환경교육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으로 지적하였다. 환경교육을 가장 많이 받아야 할 대상으로는 기업가, 학생, 주부 등을 골고루 지적하여 기업가의 윤리관을 재정립해야 할 뿐 만 아니라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환경교육을 가장 많이 해야 할 과목은 과학, 도덕, 사회 순으로 나타났고. 교수-학습 방식으로는 자율적인 토론과 비디오 등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환경교육 및 홍보수준과 환경교육의 효과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으나 미래에는 환경문제가 많이 개선되어지리라는 환경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를 하고 있다. 넷째, 사회과의 환경교육에 대한 의식을 분석해 본 결과 환경교육에 대한 독립된 단원의 설정은 1학년이 가장 적합하고, 환경교육에 할애하는 시간과 자료가 대체로 부족한 실정이나 신문이나 잡지 등에서 필요한 자료를 스크랩하여 자율토론과 사례 발표등을 통한 수업이 주로 진행되고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1999
저자명
박보희
소장처
경북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5
첨부파일
환경교육에 관한 의식 조사 연구-제주도 중학교의 사회과 교사를 중심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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