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濟州道 初等學校 社會科 經濟敎育의 問題點과 改善策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사회과 경제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개선책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조사하였으며 제주도 초등학교 교사 30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4개의 배경변인별로 검증을 통해 유의도를 밝혔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제 교육의 일반적인 지도 실태 조사 결과 경제단원의 목표진술 중 가치·태도에 관한 목표진술은 대체로 포함되고 있으며 학년별 사회과 경제 교재의 주요 내용 파악과 탐구수업 형태의 수업 진행도 대체로 그렇다라는 반응이 가장 많았고 경력이 많을수록 수업 진행과 교재 내용 파악이 더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교수 자료 투입에 관해서는 그저 그렇다라는 반응이 많이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사회과 경제의 지식 영역에서 소비, 생산, 시장에 대한 지도 실태를 파악해 본 결과 대체적으로 자세하게 지도한다고 반응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으나 화폐 금융과 국제 경제에 대한 지도 실태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이에 대한 보완이 요구되고 있다. 셋째, 초등학교 사회과 경제의 기능영역에서 경제 문제의 발생, 합리적 구매 방법, 시장에서 교환되는 물건과 가격에 대한 지도는 대체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예금과 대출 등의 개별 경제 체험 지도가 잘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넷째, 초등학교 사회과 경제의 가치·태도 영역에서 경제문제에 대한 합리적 자세, 경제 교육의 필요성, 절약과 저축의 습관, 합리적 구입 자세에 대하여는 대체적으로 잘 지도되고 있는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제에 대한 긍정적 전망을 가지도록 지도하는데는 미흡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규모별 변인에서도 규모가 큰 학교가 이외로 낮게 나타나고 있다. 다섯째, 초등학교 사회과 경제 교육에 대한 인식 실태를 파악한 결과 경제 교육을 위한 시간이 너무나 적다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많았고 학생들이 이해하기에는 너무나 난해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경제 생활에 관한 예제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내용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 수준에 맞지 않는 경제 용어가 많고 교재 내용도 많을 뿐만 아니라 어렵고 딱딱한 분위기로 사회과 경제교육에 대한 관심을 떨어뜨리고 교사들 측면에서는 배당 시간이 부족하여 부실한 수업 진행을 하게 되는 결과로 나타났다. 학교 경제 교육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서는 교사 자신이 경제교육의 개선 의지 없이는 그 효과가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할 것임은 불문가지의 사실이다. 교직임용 이후에도 부단한 연수로 학습목표, 내용, 방법, 평가에 대하여 문제를 찾아내고 이를 보완하는 노력이 뒤따라야 하겠다. 이에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을 중심으로 경제 교육에 대한 개선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른 영역에 대한 지도·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1
저자명
강명수
소장처
동양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5
첨부파일
濟州道 初等學校 社會科 經濟敎育의 問題點과 改善策.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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