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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시내 초등학교 재량 활동 편성·운영 실태 분석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의 교과·특별 활동과 더불어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자리잡은 재량 활동이 단위학교 교육과정상에서 어떻게 편성·운영되고 있으며, 편성·운영에 영향을 준 요인들은 무엇인지 조사 분석하여 문제점을 찾아내고 그에 따라 수요자 중심 교육을 위한 창의적인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개선방안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제주시내 초등학교 교사들은 과연 본래의 의도대로 재량 활동을 편성·운영하고 있는가? 둘째, 제주시내 초등학교 교사들이 재량 활동 편성·운영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친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제주시내 초등학교 교사들은 재량 활동의 효과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넷째, 재량 활동 설정의 취지에 맞도록 재량 활동을 편성·운영하려면 어떤 점이 개선되어야 하겠는가? 본 연구는 제주시내 26개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258명을 표집, 설문하고 회수된 설문지 중 214부를 본 연구의 기초로 삼았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물의 수집, 고찰을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연구자가 직접 만든 설문지를 이용하여 각 변인별로 빈도분석과 백분율을 구하고 χ^(2) 검증을 실시하여 그에 대한 의의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 제주시내 초등학교 교사들은 과연 본래의 의도대로 재량 활동을 편성·운영하고 있는가에 대한 결론 :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위원회가 대부분 구성되어 있으며 교사들은 어떤 형태로든 참여하고 있었다. 그러나 구성형식이나 참여방법으로 보아 형식적인 편성·운영위원회에 그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 편성에서 기초조사 없이 편성되고 있는 경우도 많았다. (2) 연간계획은 영역과 주제별로 수립된 경우가 많았고, 시간 운영 계획은 ‘주당 2일 각 1시간씩 운영’이 과반수를 넘고 있었다. (3) 지난 해 실시했던 재량 활동 전반에 대한 평가 내용을 올해의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반영하지 않은 경우도 많았는데, 반영을 안 한 이유로는 ‘재량 활동은 계속하여 연계되는 학습이 아니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많았다. 나. 재량 활동의 편성과 운영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분석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2
저자명
현숙
소장처
대구교육대학교 도서관
조회
18
첨부파일
제주시내 초등학교 재량 활동 편성.운영 실태 분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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