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청의 학교문화 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제주지역 중․고등학생의 학교문화 예술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해 문화복지 정책은 삶의 질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중․고등학생 시기의 문화예술 경험은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중․고등학생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학교의 문화복지 정책은 학생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제주지역 학교 중 중학교 3개교, 고등학교 3개교에 재학 중인 27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문화복지 정책인 학교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하였으며, 조사자료의 분석방법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기술통계, T-test, ANOVA, 교차분석(Cross Analysis),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를 통해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하여 학교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참여율이 높고,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참여경험은 친구 관계 개선, 자존감 향상, 집중력 향상, 스트레스 해소, 선생님과의 관계 개선, 학습 효과 등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중학생과 고등학생 간 선호하는 프로그램은 차이가 있으며, 특히 미술은 참여경험 집단에서 더욱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학교문화예술교육 참여자는 계속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의지가 높으며,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지원방안으로 일과시간 중 운영, 전문강사 지원, 간식제공, 연습공간과 시설장비 지원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분석 결과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면, 남학생과 여학생의 특성을 분석하고 반영할 필요가 있으며,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에서 학교문화예술교육을 교육복지의 한 분야로 인식하고 그 대상을 확대하려는 노력을 한다. 중․고등학생의 자율적 문화활동 참여를 위하여 부모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며, 학교급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의 개설과 학교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충분한 정보제공으로 참여 기회를 보장하여야 하며, 학교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지원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제주지역 중․고등학생의 학교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으며, 본 연구가 향후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에서 학생 개개인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문화 복지 정책을 수립하는 데에 기초적 자료로서 활용되었으면 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17
저자명
김미숙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3
첨부파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