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 향토문화를 활용한 미술수업 지도방안: 초등학교 저학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근대 이후로 급변해 온 세계 문화는 이제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맞이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과거 모더니즘의 객관성, 보편성, 절대성을 지향하는 태도에서 벗어나, 개별성과 다양성을 추구한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거대담론이 아닌 미시담론에 근거한 관점이 대두되면서, 강대국의 주류문화만이 아닌 그 동안 소외되어 왔던 주변국과 그에 속해있는 인종, 지역사회, 단체 등의 비주류 문화들의 개별성과 다양성이 비로소 존중받게 되었다. 이에 각 국가는 그들만의 고유한 문화를 알리고 보존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였으며, 자국의 문화와 지역문화에 대한 교육은 현 시점에서 개별 주체 각각의 고유한 특수성을 신장시키는 주요한 방법으로 강조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도 ‘2009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지역사회 문화교육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오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연계한 수업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제주 지역만의 향토문화를 전승하기 위한 노력으로 제주 문화의 특성을 미술수업에 적용하여 학습 과정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미술활동을 통해 제주 향토문화에 담긴 의미와 정신을 아동들에게 효과적으로 이해시키고, 제주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긍심을 고취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민간신앙, 세시풍속, 생산기술, 의식주, 통과의례, 설화를 주제로 6차시의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지역의 향토문화인 만큼 도민들의 실생활과 연관된 요소를 효과적으로 차용하여 아동들의 이해를 손쉽게 이끌어낼 수 있었으며, 제주인의 생활전반에 걸친 독특한 문화 요소에 대한 친근감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둘째,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습득한 문화내용을 직접 미술표현 활동으로 재현해 봄으로써, 그 안에 담긴 의미와 정신을 되새겨 보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제작 활동 시 아동들의 적극적인 태도를 유도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으며, 흥미와 관심을 유지시킬 수 있었다. 셋째, 표현활동을 통해 재현된 작품을 실생활에 적용해 봄으로써 아동들의 사고방식이 확장되었으며, 또한 제주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 이처럼 저학년 아동들에게 있어서는 다소 접근하기 힘든 향토문화 수업을 미술수업에 적용해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었다. 또한 제주 향토문화에 대한 이해와 가치를 깨닫게 함으로써 제주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고취시킬 수 있었다. 나아가 지역 향토문화를 적용한 미술수업은 문화의 개별성과 다양성을 추구하는 현 시대의 지향점을 체득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문화적 다양성과 세계화에 걸맞은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으로서 그 의의를 지닌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16
저자명
윤령미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21
첨부파일
제주 향토문화를 활용한 미술수업 지도방안-초등학교 저학년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