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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지역 유아국악교육 실태 조사: 제주시 유치원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 소재한 유치원의 국악교육 실태를 조사하여 제주지역의 유아국악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유치원의 국악교육 현황, 교사의 국악교육에 관한 인식 및 재교육 현황, 국악 외부특기강사의 교육 현황을 조사하여 유치원의 국악교육 실태를 파악하였고 또한, 제주지역 유아교사 양성 과정에서의 국악교육 현황을 점검하기 위해 대학 유아교육과의 국악 교과 개설 현황, 교사 재교육 기관의 유아국악 강좌 개설 현황을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제주시 내 66개 유치원 중 주 1회 이상 국악교육을 시행하는 유치원은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고 전체 음악교육에서 국악의 비중이 50% 이하인 유치원이 80%로 나타났다. 주된 교육활동은 악기연주, 노래부르기, 율동․춤이었으며 유아들의 국악교육에 대한 흥미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장구 보유수량은 충분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교사들의 국악에 대한 호감도는 비교적 높은 편이었으며 국악교육에 필요성에 대해서도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재교육 현황 조사에서는 대다수의 교사가 국악 연수의 경험이 있고 연수의 효과성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내용이 기악활동에 치우쳐 있고 연수시간도 다소 부족했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어, 국악 외부특기강사의 이력을 조사한 결과 국악이나 유아교육 관련학과를 전공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고 외부특기강사에 대한 교사의 수업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주지역 대학 유아교육과에서 국악 교과를 개설한 대학은 1개교에 불과하였으며 유아국악교육과 관련한 연수를 시행하는 재교육 기관 역시 단 두 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론을 바탕으로 제주지역의 국악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네 가지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사회 내의 유아교육기관이 국악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교육 실천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지역사회 내에 유아국악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을 가진 인재를 키워내야 한다. 셋째, 유아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국악 전문교육시설을 설치하여 교육 소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넷째,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구체적인 유아국악교육 활성화 대안들이 교육 현장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국악교육가들이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공동 해결의지를 모아내는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12
저자명
고승재
소장처
중앙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6
첨부파일
제주지역 유아국악교육 실태 조사-제주시 유치원을 중심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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