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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음악교과서의 가창 제재곡 활용을 위한 제주민요 선정 및 교육 방안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제주민요를 초등학교 음악교과서의 가창 제재곡으로 활용하기 위한 선정 기준을 마련하고 그에 따라 제주민요 제재곡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2009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과 음악 요소 및 개념을 고려하여 선정된 제주민요를 3-4학년군과 5-6학년군에 배치한 후에 지도 유형 별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였다. 초등학교 음악교과서에서 활용할 가창 제재곡으로 제주민요를 선정할 때 고려한 기준은 제주민요의 보편성과 특수성, 제주민요 가사 내용의 기능적 대표성과 교육적 활용의 적절성, 제주민요의 음악적 정체성과 난이도의 적절성이다. 이와 같은 선정 기준에 따라 기능적 측면, 문학적 측면, 음악적 측면에서 각각 제주민요의 분석과 선정을 동시에 하면서 차츰 대상을 좁혀 결과적으로 9곡의 제주민요 가창 제재곡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제주민요 가창 제재곡은 서귀포시 예래동의 <흑벙에 부수는 소리>, 남원읍 하례리의 <더럼 소리>, 대정읍 신평리의 <짜른 사데>, 성산읍 삼달리의 <막바지 사데>, 성산읍 온평리의 <진 아웨기>, 표선면 성읍2리의 <마당질 소리>, 표선면 성읍1리의 <말가레 소리>, 구좌읍 동김녕리의 <멜 후리는 소리>와 <네 젓는 소리>이다. 각 제재곡에서 다루는 음악 요소 및 개념, 다른 교과에서 학습하는 내용과의 연계를 고려하여 <네 젓는 소리>는 3-4학년군의 음악교과서 제재곡으로, <흑벙에 부수는 소리>, <더럼 소리>, <짜른 사데>, <막바지 사데>, <진 아웨기>, <마당질 소리>, <말가레 소리>, <멜 후리는 소리>는 5-6학년군의 음악교과서 제재곡으로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선정된 제주민요 제재곡을 활용한 교육 방안은 ‘어울리는 신체 표현을 하며 노래 부르기’, ‘극 중 상황에 알맞게 메기는 소리의 가사를 바꾸어 노래 부르기’, ‘타교과와 연계하여 제주민요 학습하기’의 세 가지 유형으로 제시하였다. 제주민요 가창 제재곡 선정 기준의 적절성을 검증하기 위해 초등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 재구성과 수업 자료 선정의 경험이 많은 교사들과의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자들은 본 연구의 제주민요 제재곡 선정 기준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동시에 선정에서 제외된 제주민요의 변형 가능성과 음악 자체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민요 제재곡 선정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제주민요 가창 제재곡의 난이도와 교육 방안의 적합성 검증은 선정된 제주민요 제재곡을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실제 수업에 적용한 후, 교수-학습에 참여한 학생들과 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선정된 제주민요 제재곡의 난이도는 각 학년군에 적절했으며, 교육 방안 또한 학생들이 흥미를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16
저자명
박혜연
소장처
경인교육대학교 도서관
조회
21
첨부파일
초등 음악교과서의 가창 제재곡 활용을 위한 제주민요 선정 및 교육 방안.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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