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濟州 說話를 活用한 初等 英語指導: 初等學校 4學年 學習者를 中心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목표인 음성 언어를 통한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어린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고 흥미를 가질 수 있으며, 우리 선조의 생활상과 정서가 배어 있는 제주의 설화를 활용하여 초등학습자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영어로 재구성하고, 그 재구성된 설화를 이야기말하기(storytelling) 등의 기법을 적용하여 교수·학습 활동에 적용해 본 연구의 지도 대상은 제주시 소재 H초등학교 4학년 1개반 어린이 30명으로, 제주 설화 4편 ‘가문장 아기’, ‘설문대 할망’, ‘신의 진국태’, ‘산호 해녀’를 선정하여 초등학교 4학년 영어 학습자에게 적합하도록 영어로 개작한 후 총 16시간을 지도 교수·학습 활동은 학습자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제주설화를 활용하여 충분한 동기유발과 다양한 표현활동의 이야기말하기 기법으로 지도하였다. 특히 여기서는 교사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학습자가 듣고 반복적으로 익히는 종전의 지도방법과는 달리 아동들이 직접 등장인물이나 이야기 장면을 그리고 책을 만드는 등의 이미지 표현활동, 악기 등을 활용한 다양한 방법의 소리 표현활동 그리고 판토마임등의 신체 표현활동의 체험을 통하여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극대화하여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초점을 두었다. 이 연구로 얻은 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제주설화를 활용한 이야기말하기 기법은 초등학교 4학년 영어 학습자들의 학습 태도 및 흥미, 참여도 등의 정의적 태도 형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둘째, 제주설화를 활용한 이야기말하기 기법을 통한 영어수업의 결과 초등학교 4학년 영어 학습자들의 듣기 능력과, 말하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영어교육에서 설화를 활용한 이야기말하기 기법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할 수 있다. 첫째, EFL상황에서의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한 초등 영어 학습자 수준에 맞는 이야기 교재가 많이 집필되어야 하며 그에 따른 다양한 자료가 개발되어 한다. 둘째, 이야기의 내용과 상황에 맞는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연구가 꾸준히 계속되어야 한다. 교사가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다양한 체험이나 경험을 통해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이 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학습한 내용을 교실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아동들이 영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기회의 장을 제공해줄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교사들의 영어 교수 능력과 자질 향상, 연구 풍토를 조성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연수기회와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4
저자명
양혜경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7
첨부파일
濟州 說話를 活用한 初等 英語指導-初等學校 4學年 學習者를 中心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