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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전래동화를 활용한 도덕과 학습지도 방안: 초등학교 4학년생을 대상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제주 전래동화를 도덕 교육적 측면에서 고찰하여 그 의의를 밝히고, 초등학교 도덕과 학습지도에 활용하기 위한 자료를 개발하고 그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구안하려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현행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은 아동들이 도덕성 함양에 크게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 이유는 현행 교과서의 내용과 조직이 아동들의 도덕적 사고를 증진할 수 있는 논의거리로서 부적합하고, 다양한 교수학습법을 사용하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있어서 제주 전래동화의 활용은 매우 바람직하다. 제주 전래동화는 아동들로 하여금 조상들의 다양한 삶의 방식을 간접 경험하게 하고, 합리적인 도덕적 근원을 발견할 수 있게 함으로서 아동들의 도덕성을 함양케 해 주는 훌륭한 교육자료이다. 제주 전래동화는 아동들에게 도덕적 통합성과 도덕적 사고능력 함양, 도덕적 판단력을 기를 수 있게 하는 도덕교육적 기능이 있다. 특히 제주 전래동화의 주인공은 일상적인 평범한 인간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자기 앞에 닥친 고난이나 불행에 좌절하지 않고 이들과 싸워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고 행복을 얻는 이야기가 대부분이어서 아동들에게 좋은 교육자료가 될 수 있다. 제주 전래동화의 도덕과 학습자료화를 위한 제주 전래동화 선정의 기준에는 지도의 용이성, 도덕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적합성, 교과 지도와의 관련성을 적용하였으며 그 절차는 교육과정의 분석, 제재별 지도 요소 추출, 제주 전래동화의 분석 과정을 거쳐 학습자료를 목록화하였다. 제주 전래동화 자료를 활용한 초등학교 도덕과 학습지도 방안 구안을 위하여 단계별 지도는 블름(Bloom)의 교육목표 분류 5단계를 적용하여 제시하였으며, 제주 전래동화를 활용한 도덕과 일반 학습과정안을 구안하였다. 제주 전래동화는 현재까지 채록된 자료를 대상으로 중복된 내용을 고려하여 1차적으로 62편을 가려내고, 이를 도덕과 지도 요소에 근거하여 도덕적 행동을 중심으로 12편을 최종 선정하여 교과 단원과 연계하여 목록화하였다. 도덕과 수업모형 중 전래동화를 활용하여 수업이 가능한 모형은 가치 명료화 수업모형, 역할놀이 수업모형, 토론 수업모형으로 나타났으며, 가치갈등 수업모형, 집단탐구 수업모형, 개념분석 이론 모형들은 초등학교 4학년 단계에서는 적용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 전래동화를 활용한 도덕과 학습의 실제에서 초등학교에서 흔히 적용되고 있는 학습모형인 토의학습과 역할놀이 학습을 중심으로 그 학습의 실제를 제시함에 있어서 토의 학습의 전개를 위한 적용 제재를 추출하여 지도 계획을 수립하고, 토의 학습 지도 과정안과 역할놀이 학습지도 과정안을 구안하였다. 결국 제주 전래동화는 어린이들에게 교육적으로 가치판단 능력을 길러주고 제주 선인들의 정신을 이어받을 수 있는 도덕과 교육자료로서 가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0
저자명
김선희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5
첨부파일
제주 전래동화를 활용한 도덕과 학습지도 방안-초등학교 4학년생을 대상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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