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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고지도를 활용한 지역학습 방안: 중학교 사회과 1학년 지역탐구단원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사회 「Ⅰ. 지역과 사회탐구」단원 학습에 있어서 고지도의 활용에 관한 방안을 구안하였다. 즉 고지도를 하나의 학습 매체로 인식하여 「Ⅰ. 지역과 사회탐구」단원 중 <1. 지역의 지리적 환경>, <2. 지역 사회의 변화와 발전> 단원에서 여러 가지 지리적 요소들을 추출하여 지역학습방안을 설계하였다. 고지도는 지역의 자연 지리적 내용, 행정․군사적 내용, 문화․경제적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학생들의 지역학습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특정 지역의 변화과정, 자연환경, 인문환경, 문화유적 등을 학습할 수 있으며 지역의 구조나 위치 정보 등 시각적․공간적 내용을 학습하는 데 매우 효용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현존하는 제주 고지도중 매우 사실적이고 내용이 풍부한 <濟州三邑全圖>를 활용하여 자연 지리적 요소를 이용한 학습, 인문 지리적 요소를 이용한 학습, 지역변화학습, 문화유적학습 등의 학습 내용을 구성하고 4차시 교수․학습 과정안과 탐구학습지 자료를 개발하였다. <제주삼읍전도>에 나타난 학습 요소와 이를 활용한 학습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 지리적 요소를 이용한 학습에서는 <제주삼읍전도>를 활용하여 위치, 화산지형, 해안과 하천, 곶자왈의 특징 등의 내용을 학습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이를 통하여 제주지역의 자연환경의 특색을 파악할 수 있는 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인문 지리적 요소를 이용한 학습에서는 <제주삼읍전도>, 『耽羅巡歷圖』의 <漢拏壯矚>, <山莊狗馬> 등의 고지도를 통하여 제주도의 촌락, 방어시설, 과원, 목장의 특색을 파악하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통하여 제주지역의 인문환경의 특색을 파악할 수 있는 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지역변화학습에서는 <제주삼읍전도>와 현재 지도를 통하여 행정구역의 변천과정, 시대별 중심지, 교통․통신 수단의 변화, 지명의 변화 등을 학습하고 이러한 변화를 가져온 요인을 탐구하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통하여 제주 지역의 여러 가지 변화 요소들을 시각적이고 공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넷째, 문화유적학습에서는 <제주삼읍전도>,『탐라순력도』의 <濟州殿最>, <別防操點>, <한라장촉> 등을 통하여 제주목관아, 관방유적, 제주시권 문화유적, 향교 등을 탐구하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통하여 제주지역의 문화유적을 파악하도록 제시하였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7
저자명
김란영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23
첨부파일
제주 고지도를 활용한 지역학습 방안-중학교 사회과 1학년 지역탐구단원을 중심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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