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국제자유도시에서의 교육에 대한 의식 연구: 제주도내 초ㆍ중등교사를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국가적 차원의 정책인 동시에 제주도민의 미래가 담보된 대사업인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 프로젝트는 이미 시행 두 해째를 맞이하고 있다. 제주도가 국제자유도시를 추진하게 되면서 사회, 경제, 교육 등 각 분야의 변화는 필연이 되었고, 특히 교육적 대처는 제주가 국제자유도시로서 성공을 담보할 가장 중요한 분야라고 아니할 수 없다. 제주인 각자가 국제자유도시라는 새로운 변화와 환경에 근본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나름대로 개인적, 사회적인 성공을 이루고 제주를 잃지 않으면서 세계화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그 핵심적 역할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본 연구는 제주 교육을 짊어지고 있는 제주도내 초·중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에 대한 일반 사항과 여기에 포함되어 있는 교육적 쟁점에 대한 사항을 중심으로 그에 대한 기본적 인식과 관심 및 교육적 과제와 역할 등에 대하여 조사한 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도내 초·중등교사들은 제주국제자유도시에 대하여 대중매체를 통하여 비교적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 자체에 대해서는 지역 경제활성화의 기대로 찬성하기도 하지만, 전통문화의 파괴와 정체성의 위기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 셋째,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 과정에서의 유망 산업분야는 관광·휴양 산업으로 보며, 청정자연 환경과 동북아시아의 중심이라는 지리적 위치에 대한 자부심이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넷째, 도민의 의견이 반영되는 가운데 중앙정부의 재정적 지원이 이루어지면, 장차 제주도민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섯째,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초·중등 학교 현장에서 외국어 교육, 세계시민 교육, 정체성 교육 등이 강조되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여섯째,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과정의 교육시장 개방에 대한 찬·반의 기본적 입장은 반반 정도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 기회를 확대할 수 있으나 계층간의 위화감 등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다. 일곱째, 교육시장 개방에 따른 외국인 학교에 대한 내국인 입학 자격 제한 폐지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자신의 자녀의 입학 허용여부에 대해서는 반반의 응답을 보이고 있다. 여덟째, 교원 연수 기회 확대 등 제주도 교육청의 적극적 대응의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일선 학교에서는 7차 교육과정의 재량활동 시간을 통하여 관련 내용을 학생들에게 교육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보고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3
저자명
오성민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5
첨부파일
제주국제자유도시에서의 교육에 대한 의식 연구-제주도내 초.중등교사를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