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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성인 문해교육의 실태 및 활성화 방안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문해’는 단순히 문자를 해득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의 소통을 의미한다. 고등교육을 받은 대다수는 대화에서 소통의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그러므로 비문해자의 고통을 이해하기 힘들다. 비문해자들은 타인과 협동하기를 꺼리며 학습하기를 피한다. 2001년 유엔총회에서 2003-2012년을 ‘유엔 문해 10년’으로 정하고 문해가 모든 어린이 · 청소년 · 성인의 기본 생활 기능을 익히는데 핵심요소이며, 기초교육은 21세기 효과적인 사회 · 경제 참여에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고 규정했다. 세계인권선언에 명시되어 있는 교육 받을 권리를 박탈당한 수억 명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속한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없으며, 결국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 문해 능력이란 자아실현임과 동시에 사회 참여의 기본 수단이다. 문해 능력은 모든 교육의 기본이며 인간 생활의 초석으로 인간의 성장, 사회 경제 발전, 민주주의 가치 실현의 기반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규학교교육을 받지 못한 성인들에 대한 제주 성인문해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문해교육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문해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성인문해교육의 문헌 연구와 제주의 주요 3개 문해교육기관의 기관장과 직원들을 대상으로 면담과 설문을 실시하여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문해교육기관에서 문해교육을 받고 있는 성인문해학습자들은 적절한 학습교재의 개발과 교수-학습 방안, 반복학습의 기회 제공, 정규과목 수업 이외의 특별 · 체험 활동 제공 등을 요구하였다. 이러한 요구 실현을 위해 문해교육기관 간의 정보교류 미흡, 홍보 부족으로 인한 문해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 제도적 지원체계 미흡, 예비성인문해학습자들의 접근성 부족, 정부기관의 문해교육에 대한 관심 부족 등의 저해 요인을 완화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초등학력인정제도를 시행하는 기관의 확대, 제주지역 문해교육기관 종사자들의 기량을 높이기 위한 제주특별자치도 평생교육진흥원의 평생교육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 평생교육 기회 및 정보제공, 종사자 전문연수 등을 제주 전 지역의 문해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확대하고, 2015년 출범한 제주특별자치도 문해교육협의회의 제주도내 성인문해교육기관 네트워크 협력 추진이 제주 성인 문해교육에 촉진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행 · 재정적 지원을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15
저자명
오영옥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1
첨부파일
제주 성인문해교육의 실태 및 활성화 방안.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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