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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연극 방법을 통한 제주설화의 교재화 방안 연구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문학 교육은 학생들의 심미적 체험을 극대화하고 삶의 총체적인 지혜를 터득하는 장이 되어야 한다. 문학을 향유하는 사람으로 만드는 문학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설화를 체험하고 형상화하며 자신의 삶에 반영된 설화의 의미를 다양한 이미지로 표현하는 가운데 문학의 주체요 문화 전승의 주체로 서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설화의 교재화를 중심으로 학습자 중심 문학 교육의 실천적인 방안을 모색하였다. 제주설화의 교재화 방안을 모색하는 방법으로 첫째, 현행 교육과정 문학 영역 중 설화 관련 내용을 교육과정과 교과용 도서로 나누어 분석을 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였다.둘째, 설화의 교재화 구성 조건과 원리를 밝히고 제주설화의 교재화 작품 선정 기준을 마련한 후 대상 작품을 선정하였다.셋째, 제주설화 교육을 위한 설화 텍스트와 교육 연극 방법을 적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넷째, 개발한 프로그램을 실제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해 보았다.이러한 절차에 따라 Ⅱ장에서는 현행 문학 교육과정에 설화 교육이 어떻게 구현되고 있으며, 교육연극 방법이 어느 정도 수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 설화의 제재수는 두드러지게 증가하였으나 지도 내용에 있어서는 설화의 본질보다도 언어사용기능의 신장을 위한 도구적 성격을 띠는 제재가 많았다. 따라서 설화의 본질에 입각하여 총체적인 문학 체험을 할 수 있는 설화 교재가 개발되어야 함을 제기하였다. Ⅲ장에서는 제주설화의 교재화를 위한 원리를 살펴보고 작품을 선정하였다. 교재화 작품 선정 기준에 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제주설화 교재화 작품 선정 기준’을 마련하고 이에 근거하여 제주설화를 분석하였으며, 삼성신화, 설문대할망, 천지왕본풀이, 삼공본풀이, 세경본풀이 다섯 작품을 설화 교재화 대상 작품으로 선정하였다. Ⅳ장에서는 제주설화의 교재화를 시도하였다. 먼저 구연용, 읽기용, 연극놀이용 텍스트를 제작하였다. 구연용 텍스트로는 ‘삼성신화, 설문대할망, 천지왕본풀이’ 세 편을, 읽기용 텍스트로는 ‘삼성신화, 설문대할망, 천지왕본풀이, 삼공본풀이, 세경본풀이’ 다섯 편을, 연극놀이용 텍스트로는 ‘삼공본풀이’ 텍스트를 제작하였다. 제주설화 교재화 프로그램으로 학년별 제주설화 교수·학습 모형, 설화별 활동 프로그램, 그리고 설화 교육 수행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제주설화 교수·학습 모형은 저학년·중학년·고학년으로 나누어 개발하였으며, 설화별 활동 프로그램은 ‘비언어교육과 언어 교육, 통합 활동으로 나누어 총 16개 영역 147종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설화 교육 수행평가 도구는 역할수행을 중심으로 한 교사 관찰지와 학습자의 의미 구성을 중심으로 한 자기 평가지, 동료 평가지로 나누어 개발하였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3
저자명
박희순
소장처
대구교육대학교 도서관
조회
23
첨부파일
교육연극 방법을 통한 제주설화의 교재화 방안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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