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해 제주이미지 나타내기: 초등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국 속의 제주도는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제주만의 독특한 풍습과 전통, 투박해 보이지만 따스하고 정겨운 언어 등 다른 지역에 비해 다양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특히 한라산국립공원과 성산일출봉, 만장굴·용천동굴을 포함한 거문오름 용암동굴계 등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은 세계자연유산으로 최종 결정되기도 하였는데 세계유산위원회는 ‘그 자체가 전문가도 놀랄 만큼 독특하고 아름다운 풍경을 가지고 있어 심미적 가치가 매우 높다’고 등재 이유를 밝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제주의 이미지를 미술 수업의 소재로 활용하여 아동의 생활 속에서의 경험과 생각, 느낌이 자유롭게 표현되도록 하며, 더 나아가 현재 자신이 생활하고 있는 ‘제주’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지역의 자연과 문화를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갖게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 이미지’에 대한 전반적인 배경의 의미, 특성을 살펴보고 교육적 가치를 제시하였다. 둘째,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제주 이미지’ 특설단원을 재구성하였다. 셋째, 그에 따른 미술활동방안으로 ‘제주의 자연’, ‘제주의 문화’, ‘제주의 설화’를 중심으로 미술 소재를 선정하고, 미적체험, 표현, 감상으로 연계된 수업모형을 적용하여 실시하였다. 넷째, 미술활동 후 아동의 작품과 설문지를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다섯째, 지역의 자연과 문화를 아름답게 볼 수 있는 미적감수성과 그것을 표현해내는 능력, 더 나아가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도록 돕는데 효과적임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기대하는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제주 이미지’에 대해 아동들이 흥미와 관심을 가지며 둘째, ‘제주 이미지’를 보고 아동들의 생활 경험과 생각, 느낌을 적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고취시키고 셋째, 다양한 미술 표현 활동으로 ‘제주 이미지’ 나타내기를 통해 지역의 자연과 문화를 아름답게 볼 수 있는 미적감수성이 길러지도록 하였다. 천혜의 자연 환경을 가지고 있는 제주도는 섬이라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독특한 자연미, 문화적 성격, 생활양식을 띠고 있어 아동들의 교육적 소재로 선정하기에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제주’의 자연이나 문화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미술 표현 활동들이 계속 연구되어 ‘제주 이미지’가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8
저자명
고주영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20
첨부파일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해 제주이미지 나타내기 - 초등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