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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특별자치도내 음악관련 학원의 운영실태와 제도적 제안: 시내권 외의 읍·면 지역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논문은 제주도내의 시내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아동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을 읍면지역의 아동들을 위하여 현 상황과 차이를 파악하고 좀 더 나은 환경에서 음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읍면지역의 음악관련 학원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인 제안을 하여 보고자 하는 데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1)지도교사의 일반적 사항, (2)음악학원의 일반 사항, (3)음악학원 시설 현황, (4)음악학원 교육 내용 및 지도 사항, (5)지도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노력에 관한 사항, (6)음악학원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6가지 사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조사 방법은 제주도내에 위치한 음악학원 중 제주시 읍면지역에 위치한 음악학원 23개소와 서귀포시 읍면지역에 위치한 음악학원 13개소를 대상으로 하였다. 총 36개소의 읍면지역 음악학원 중 전화통화 후 설문에 응하겠다고 한 22개소 학원을 직접 방문하여 원장 및 강사 30명을 대상으로 39문항의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학원의 교육이 학교 교육의 보조적 수단이 아닌 자아실현과 삶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예술을 향유할 수 있어야 할 음악교육으로서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둘째, 일정 거리 내 학원의 수를 제한하여 일정기준 이상 되는 학원만이 운영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하여 학원의 교육의 질을 높여 아동이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야 하겠다. 셋째, 학교에서 행하던 방과 후 교실을 그 지역 내의 일정 기준이상의 자격을 가진 학원에  위임하여 아동의 교육비를 재정적으로 지원하여 읍면지역의 많은 아동들에게 음악교육의 기회를 부여해 주어야 한다. 넷째, 학원의 원생의 폭을 초등학생에 한정할 것이 아니라 일반인까지 확대하여 원생의 폭을 다양화하고 원생의 수를 확보해 나가 학원의 경쟁력을 높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 피아노와 이론만을 중점적으로 교육 시킬 것이 아니라 피아노 외의 다른 악기를 교육프로그램으로 선정하고, 특강을 개설 및 체계화 하여 교육시켜야 하겠다.   여섯째, 대부분의 교사들은 음악교육자로서의 자질 향상을 위하여 연주회에 참여하거나 학원연합 또는 교육기관에서 행하는 교사 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자신의 기량을 닦는 등, 자기 개발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9
저자명
홍지혜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9
첨부파일
제주특별자치도내 음악관련학원의 운영실태와 제도적 제안 - 시내권 외의 읍,면 지역을 중심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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