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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지역 초등학교 다문화 학생 멘토링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2011년부터 운영해오던 ‘다문화학생-교사 멘토링’을 2015년도부터는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다문화학생이 매년 증가하고, 다문화학생의 학교 적응 문제가 발생하는 시점에서 수요가 가장 많은 다문화학생-교사 멘토링을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하게 됨으로써 업무 담당 자 및 다문화학생 담임은 아무런 운영 매뉴얼이 없는 상황에 혼란스러운 입장 이며 전년도에 비해 다문화학생-교사 멘토링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주지역 초등학교 다문화학생-교사 멘토링이 운영 되어 왔던 실태를 돌아보고, 문제를 개선하여 초등학교 현장에서 다문화학생-교사 멘토링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자는 2012학년도∼2014학년도 제주지역 읍면 소재 A초등학교에서 진행되었던 다문화학생-교사 멘토링 활동물을 분석하고, 멘토링 관련자 인터뷰를 실시하여 기존 다문화학생 멘토링 문제점을 운영 방법적 측면과 활동 내용적 측면에서 찾고, 이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기존 다문화학생 멘토링의 문제점과 각각에 대한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먼저 운영 방법적 측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아래와 같다. 첫째, 다문화학생 멘토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적합한 멘토를 선발하는 과정이 미흡하다는 문제가 있다. 적절한 멘토 배정을 위해서는 멘토의 수행역할 과 자질에 대한 업무 담당자의 구체적인 설명이 선행되어야 하고, 멘토는 멘토 의 자질과 수행역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다문화학생 멘토링 계획서 를 작성하여야 한다. 학교 관리자 및 업무 담당자는 이러한 멘토링 계획서를 바 탕으로 적절한 멘토를 선발하는 절차를 통해 멘토를 배정함으로써 효율적인 멘 토링이 이루어질 수 있다. 둘째, 멘토링 활동 내용을 계획하고, 실행함에 있어 멘티 및 학부모의 요구를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멘토링을 운영하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멘토링 운영 계획이 세워지기 전에 먼저 다문화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조사하 고, 이를 분석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셋째, 사전교육 및 간담회, 평가회의 부재로 멘토들이 멘토링을 효율적으로 운 영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다문화학생-교사 멘토링을 위한 사전교육 프 로그램이 개발되어 보급됨으로써 멘토링이 운영되기 전 멘토를 대상으로 한 체 계적인 사전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또한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하며 다음해에 멘토링에 반영될 사항을 논의하는 평가회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교육청의 지원이 매우 미비하여 학교에서 다문화학생 멘토링이 효율적으 로 운영되는데 어려움이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15
저자명
강미란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7
첨부파일
제주지역 초등학교 다문화학생 멘토링 운영 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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