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도 우도 일대 모듈 학습을 이용한 야외학습장 개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야외학습 모듈을 이용하여 제주도 우도 일대의 과학분야 중 지구과학 지질 분야를 중심으로 교과서 지식 외에 제시되어 있는 학습내용을 직접 관찰·조사·탐구할 수 있는 야외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실제적인 야외 체험 학습 자료를 제시하고 야외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교사들에게 지역적인 특성을 적절히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타지역과 다른 제주의 독특한 지역적, 지질적 특성을 살려, 관광지를 학습의 연장으로 연결시킴으로써 단순 관광이 아닌 타 지역 학생들에게도 여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학습 효과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안내서를 마련하여, 제주도를 바라보는 또 다른 시각을 제공해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야외학습장은 제주도 동부의 우도 일대로 선정하였다. 이 지역은 응회구로 형성된 전형적인 화산기원 퇴적암과 과학 교과서에서 제시되고 있는 퇴적구조를 보여주고 있는 화석산지가 형성되어 있다. 우도는 제주도에 속해 있는 섬이지만 ‘섬 속의 섬’이란 이미지로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으며, ‘우도팔경’으로 대표되는 독특한 자연경관을 지니고 있어 교통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접근이 용이한 지역으로 여러 학생이 관찰하기에 적당한 공간을 가지고 있어 야외학습 장소로 적합한 곳이다. 우도의 야외학습장은 크게 8개의 관찰지점으로 구성하였으며, 도보를 이용하여 30분 이내에 이동할 수 있는 곳으로 선정하였다. 야외학습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야외학습 모듈 모형을 활용하여 야외학습을 시행하기 전 단계인 준비단계에서 야외학습 전에 새로운 경험의 장을 최소화할 수 있는 활동으로 실내에서 실시할 활동을 제시하였고, 야외학습 단계에서 지질현상에 대한 관찰, 탐구, 조사하는데 길잡이가 될 학습지를 제시하였고, 요약단계에서는 학습지를 바탕으로 실내에서 조별 또는 전체 토의 활동을 통해 지식 습득이 아닌 직접적인 체험 활동이 효과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내용에서 추상적인 내용으로 변화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는 야외학습 모듈이 제시하고 있는 과정을 따라 야외학습장을 개발·제시함으로써 야외학습을 개발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그리고 준비단계, 야외학습단계, 요약단계에 맞는 학습자료는 학생들이 구체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문항이 개발되었으며, 교사들이 야외학습을 지도함에 있어 도움이 될 교수보조물을 제시함으로써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4
저자명
김석갑
소장처
대구교육대학교 도서관
조회
19
첨부파일
제주도 우도 일대 모듈 학습을 이용한 야외학습장 개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