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중등학교 음악교사의 직무만족도 조사 연구: 제주특별자치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제주특별자치도 중등학교 음악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조사하여 직무 의욕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자 하며, 이는 공교육의 음악 교육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목적을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내 중등학교 음악교사 69명 중 42명(60.86%)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연구를 하였다. 설문지는 연구대상의 일반적 사항과 음악교사로서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사항은 연구대상의 배경과 직무실태로 구성하였고, 직무만족도에 대한 내용은 네 가지 측면(개인적 측면, 사회관계적 측면, 환경적 측면, 전문성 신장 측면)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인 제주특별자치도 중등학교 음악교사의 배경을 조사한 결과, 성별은 남성이 38.1%(16명), 여성이 61.9%(26명)로 응답하였고, 연령별로는 52세 이상이 28.6%(12명)로 가장 많았다. 교직경력으로는 38.1%(16명)의 비율인 17년 이상과 31.0%(13명)의 비율인 4년 이하가 대부분이었다. 재직유형으로는 중학교가 59.5%(25명), 고등학교가 40.5%(17명)으로 중학교에 근무하는 음악교사가 더 많았다. 해당직위는 평교사가 71.4%(30명)으로 과반수를 넘었다. 음악교사의 직무실태 분석결과, 먼저 직업선택 동기에 대한 결과는 대부분의 음악교사들은 음악을 지속적으로 접하기 위해 전공을 살리면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 자체를 선호하기 때문에 음악교사를 선택하였고, 이러한 직업선택 동기는 음악교사의 개인적 측면에 대한 직무만족도와 상관관계를 보여 음악 관련 동기로 직업을 선택했을 때 비관련 동기에 비해 직무에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악교사의 직무만족도 분석결과, 만족도는 5점 만점에 전체 평균 3.52로 보통 기준(3.0)이상으로 조사되었으며 대체로 직무에 대해서 만족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직무만족도를 네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개인적 측면에서의 직무만족도는 평균 3.96으로 네 가지 측면 중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환경적 측면에서의 직무만족도는 평균 3.09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이를 위해 교육행정 기관은 음악교사의 행정적 업무를 경감시키고 교사 1인당 학생 수와 주당 수업 시수를 낮춰 정하여 학생들의 교육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 또한 음악교사가 다양하고 활발한 교육활동을 위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도 요구된다. 한편 음악교사 역시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해 교사의 자질 향상에 힘써야 할 것이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16
저자명
이지연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5
첨부파일
중등학교 음악교사의 직무만족도 조사 연구 - 제주특별자치도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